‘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행복도시~부강면 연결 교량 신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와 세종시 부강면 금호리를 이어주는 ‘행복도시~부강역 연결도로’ 건설사업 중 교량(금호교) 공사를 본격 시작했다고 22일(목) 밝혔다.

□ ‘행복도시~부강역 연결도로’는 총사업비 690억 원을 투입하여 신설하는 2.34km 4차선 도로이며, 이 중 ‘금호교’는 420m의 신설 교량으로서 2020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ㅇ 금호교는 S자로 굽이진 금강을 횡단하는 교량으로, 나룻배의 황포돛대를 형상화하여 행복도시의 전진과 희망을 상징화 하였다.

 ㅇ 또한, 거더교*와 사장교**의 장점을 복합화 한 엑스트라도즈교 형식으로, 교량의 기능과 수려한 디자인 모두를 실현하여 행복도시의 가치를 알리는 대표 도시공간(랜드마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했다.

    * 하중을 받는 다리를 수평으로 만들어 하중을 분산시킨 형태

   ** 교량 내 탑으로부터 비스듬히 내려 드리운 케이블로 주형을 매단 형태

 ㅇ 이 외에도 차량,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들이 금강을 편리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교량 하부에 이동 통로를 만들어 활용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갖추었다.

□ 김용석 기반시설국장은 “행복도시~부강역 연결도로는 행복도시 동남부권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남청주IC 연결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효과를 줄 것”이라면서

 ㅇ “주변 자연환경과 어우러지면서도 뛰어난 디자인과 경제성?시공성을 갖추도록 교량을 특화하였으며, 교량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찾아오는 도시 교량박물관화를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