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국가인재원) 글로벌 공공 HRD과정 운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옥동석, 이하 국가인재원)은 6월 26일부터 7월 8일까지 한국국제협력단(KOICA)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아시아·유럽·아프리카·남아메리카 지역 13개국 중·고위급 공무원 21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공공 인사·HRD 과정」을 운영한다.
□ 본 과정은 한국 공무원 인재개발 중추기관으로서 국가인재원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한국 공공분야 인적자원개발 전략과 경험을 개도국과 공유하기 위해 2005년 개설되어, 지금까지 개도국 중․고위직 공무원 202명이 본 과정을 수료하였다. 
□ 인사행정 및 공무원 인적자원개발에서 개도국이 직면한 공통의 문제점 및 도전과제에 관한 세계은행(World Bank) 및 유엔개발계획(UNDP) 자료를 참고하여 개도국 국가 발전에 필요한 핵심 내용 위주로 교육 모듈을 구성했다.
  * 실적주의(Merit System) 확립, 투명한 채용제도, 성과에 따른 보상, 인사관리 정보화 등

□ 또한, 한국 인사정책·제도 변화 이해 및 실행 경험 공유에서 공공·민간 분야의 인사혁신의 글로벌 동향 및 발전 방향에 이르는 폭넓은 논의의 장을 통한 인사행정의 실전적 통찰력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 공공분야 인적자원개발 및 인사행정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정책수립 역량강화를 목표로 단계별 체계적 학습을 제공한다.
  ○ 교육 첫날, 국별보고 세션에서는 사례학습 주제인 채용제도·성과평가제도·인사관리 정보화 시스템에 관한 각국 현황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진단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 한국의 주요 채용제도·성과평가제도·인사관리 정보화 시스템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위해 정책 현장을 방문하고 학습한 사례에 대한 분석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 과정 막바지에는 각 참가자들이 국별로 본국에 적용할 수 있는 제도 도입·수립을 위한 액션플랜을 준비·발표하고 전문가 코칭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또한, 인사행정혁신 추진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직가치 및 공직리더십 함양을 위해 강의 및「한국 우수공무원 수상자와의 대화」와 같은 공직가치 워크숍도 마련한다.
□ 이번 과정에는 인사혁신처(처장 김동극)와 올해 2월 인사 제도 및 정책 분야 협력 MOU를 체결한 세르비아 인사관리청 다닐로 론체비치 세르비아 인사관리청장이 참가한다. 이번 과정 참가로 세르비아 국가공무원교육원 설립 및 인사관리 정보화에 관한 우리나라 정책 및 제도를 벤치마킹 하는 등 양국 공무원 인사 분야에 관한 실질적 교류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13개 참가국(알바니아, 방글라데시, 부탄, 에콰도르, 가나, 그레나다, 아이티, 네팔, 팔레스타인, 필리핀, 세르비아, 스리랑카, 베트남) 인사 및 공무원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들의 경험과 비전을 공유하는 이번 기회를 통해, 향후 참가국 인사행정혁신뿐만 아니라 “행정한류”의 파급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가인재원 옥동석 원장은“능력있는 공무원이 효율적인 정부를 만든다. 따라서 이 과정을 통해서 참가국 국가발전에 기여할 공고한 인사관리 및 HRD 프레임워크를 수립하는데 지혜를 모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