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특허 거래, 지식재산 활용 네트워크에 노크하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특허 거래, 지식재산 활용 네트워크에 노크하세요
-특허청, 민간 기술거래회사와 함께 지식재산 거래 활성화에 박차 -

□ 특허청은 6월 29일 서울에서 의료기기 분야 지식재산 활용 네트워크(IP-PLUG) 행사를 시작으로, 7월 5일 제주 서귀포에서 바이오 분야, 7월 10일 세종에서 소재‧에너지 분야, 7월 12일 서울에서 정보통신 및 사물인터넷 분야 특허 기술교류 행사를 개최한다.

ㅇ 지식재산 활용 네트워크는 특허‧디자인 등 지식재산 거래 활성화를 위해 기술 수요자인 기업‧창업자와 기술 공급자인 대학‧공공연구소‧기업‧개인을 직접 연결해 주는 네트워크 플랫폼이다.

ㅇ ’15년 의료기기 등 2개 기술분야별 네트워크를 시작으로, ’17년에는 바이오 등 8개 네트워크*로 확대하여 운영 중이다. 또한, 특허청은 다수 기업의 기술 수요를 파악하여 체계적인 공급기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분야별로 민간 기술거래회사를 선정하여 네트워크를 공동 운영하고 있다.
* 의료기기‧기능성식품, 소재‧에너지, 사물인터넷, 바이오, 정보통신, 이동통신, 수송기계‧디스플레이, 전기‧화학

□ ’15년에 출범한 지식재산 활용 네트워크에는 특허기술 거래를 돕기 위해 특허거래전문관, 민간 기술거래회사, 특허경영전문가 등이 중개자로 참여하고, 이전받은 특허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은행, 벤처 캐피털 등 투자자가 한자리에 모여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원스톱으로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ㅇ 작년, 운반기계를 제조하는 ㈜금강오토텍社는 지식재산 활용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기계연구원으로부터 스마트 공장에 사용되는 ‘자기부상 이송 시스템’ 등 6건의 특허기술을 이전 받았다. 기술이전 이후, 동 社는 한국산업단지공단으로부터 후속 상용화 지원을 받으며 제품 양산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올해 상반기에는, 8개 기술분야별로 지식재산 수요자와 공급자를 한 자리에 연결해 주는 기술교류 행사를 총 7회 개최하였다. 그 결과, 총 300여 건의 기술 수요를 발굴하여 지식재산 거래를 추진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총 12회 이상의 기술교류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ㅇ 특허기술을 이전받고자 하는 기업‧창업자는 기술분야별 네트워크에 기술 수요를 오프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지식재산거래정보시스템(www.ipmarket.or.kr) 홈페이지를 통해 수요를 제출하면 된다. 수요가 접수되면, 특허거래전문관 등 중개자가 필요한 지식재산을 찾아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ㅇ 특허청 김태만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 중소기업이 이전받기를 원하는 특허를 신속하게 확보하여 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부처‧지자체와 함께 지식재산 활용 네트워크 구축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지식재산전략원 확산전략팀(02-3475-8512)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붙임 : 보도자료 1부.
문의 :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활용과 사무관 송석민(042-481-5174)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