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국내 최장 ‘금강보행교’ 본격 추진, 새로운 도시 랜드마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본부장 조성순)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내 중앙녹지공간과 3생활권을 연결하는 ‘금강보행교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29일(목) 입찰공고를 한다고 밝혔다.

□ 금강보행교는 금강 북측에 위치한 중앙공원, 박물관단지 등과 남측의 수변공원을 연결하는 보행 전용교량으로,

 ㅇ ’15년 11월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하여, ’16년 4월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적합한 교량의 기본구상을 시작하였고,

 ㅇ 행복청 교량특화 자문위원회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량의 위치, 형식 및 형상 등을 결정하여 최종적으로 기본계획을 마련하였다.  

□ 금강보행교는 홍수시 안전과 보행자 동선을 고려하여 원형의 주교량에 직선의 접속교가 연결된 형상으로 계획하였고, 시민들이 휴식과 다양한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공원같은 교량으로 건설하여 축제·이벤트의 장소로 이용되도록 할 계획이다.

 ㅇ원형(Circle)의 주교량 형상은 행복도시의 환상형 도시구조를 형상화하여 계획하였고, 세종대왕이 한글을 반포한 1446년을 의미하여 교량의 연장을 1446m로 하였다.

 ㅇ아울러, 원형의 주교량 지름은 460m인데, ‘4’는 세종대왕이 조선의 4번째 왕임을, ‘6’은 행복도시의 6개 생활권을, ‘0’은 원형도시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량 수치에도 이야기를 담도록 계획하였다.

□ 한편, 금강보행교는 설계·시공일괄입찰 방식을 통해 올해 말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2018년 상반기 착공하여 2021년 완공할 예정이다.

□ 이충재 행복청장은 “금강보행교는 산책과 휴식, 조망과 이벤트가 넘쳐나는 국내 최초의 원형·다기능 보행교로 행복도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면서, “행복도시가 ‘교량의 전시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량을 특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