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15지역에 맞춤형 토양관리방법 제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농촌진흥청, 충북 등 4,479ha,3014농가 대상 친환경농업지구 조성 돕는다 -
농촌진흥청은 친환경농업지구조성사업1) 지침에 의거해 사업예정지에 대한 농업환경기초조사2)를 수행하고 이를 근거로 토양관리방법을 상담 할 계획이다.
올해는 충북 괴산군 광전지구 등 총 15개 지구 4,479ha, 3,014농가를 선정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토양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토양관리방법을 작성해 제공한다.
즉 해당지구의 농가지번별로 토양의 형태적 특성과 토양 물리적 특성 등 12가지 정보를(토성, 배수등급, 자갈함량 등) 제공하며, 토양특성별로 합리적인 토양관리방법(비료사용, 물관리, 유기물시용 등)을 26일부터 30일까지 상담을 하고 있다.
이번 상담을 통해 농업인이 표토 특성뿐만 아니라 심토의 특성을 알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심토가 청회색이면 물이 잘 안 빠져 뿌리가 잘 자라지 않는다. 이 경우 두둑을 높이거나 배수로 설치 등 작물생육에 문제가 되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토양관리법을 제공한다.
2016년에는 세종특별자치시 연동 등 전국 16개 지구에 대한 농업환경기초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지구별 토양관리방법을 제공했다.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과 김근태 농업연구사는 "농가에서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토양특성 정보로 건전한 농업환경을 유지하고 고품질 안전농산물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맞춤형 토양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친환경농업 지구조성 사업지역 내 토양 형태적 특성지도 제공

------------------------------------
1)  친환경농업지구조성사업은 상수원보호구역 또는 친환경농업 실천이 필요한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농업 실천기반을 조성코자 농식품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2) 농업환경기초조사란 농가토양의 약 1~2m 깊이에 대한 토질, 배수정도, 자갈함량, 경사, 뿌리가 뻗을 수 있는 깊이 등 기본적인 토양물리적 특성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문의]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과장 홍석영, 토양비료과 063-238-2427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