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퇴?… 한 달 +17일 일하는 ‘극한 공무원’

무제한 과로 몰린 ‘현업 공무원’

농축수산 선물 5만→10만원…설 이전 개정

李총리 “청탁금지법 손질...설 대목 실감할 것”

상관의 위법 지시 “노!” 해도 된다는데

공무원법 개정… 정말 불이익 없겠죠?

대한민국, WHO와 공중보건위기 대응역량 수준 합동외부평가 시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대한민국, WHO와 공중보건위기 대응역량 수준 합동외부평가 시행
공중보건위기 대응역량 평가를 위해 WHO 합동외부평가단 방문 (8.28∼9.1)
공중보건위기 조기 인지 및 신속 대응 관련 19개 영역 평가
정부는 평가후 미흡한 점을 국가계획에 반영하여 개선 예정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대한민국의 공중보건 위기 대비ㆍ대응 체계에 대한 객관적인 점검을 위해 WHO 합동외부평가(Joint External Evaluation)를 1주일(8.28-9.1)간 시행한다고 밝혔다.
* 국제보건규약(International Health Regulations)은 국제공중보건위기 관리를 위한 WHO의 법적 근거로 2003년 사스발생 이후 회원국의 전염병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2005년에 개정
WHO 합동외부평가는 회원국의 공중보건위기에 대한 대비ㆍ대응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개선안을 도출하여 회원국의 국가행동계획을 개선하도록 권고안을 제시하는 평가방법이다.
이번 합동외부평가단(단장 Ronald St. John 박사, 캐나다)은 WHO와 영국, 미국, 중국 등 9개국의 전문가 13인으로 구성되어 공중보건위기에 대한 조기 인지 및 신속 대응 관련 19개 영역을 평가하게 된다.
평가과정에는 지영미 질병관리본부 감염병연구센터장을 한국측 단장으로 하는 국내전문가들도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 19개 평가 영역
  1. 국제보건규약 이행을 위한 법률, 정책, 예산
  2. 국제보건규약 이행을 위한 조정, 소통, 지지
  3. 항생제 내성
  4. 인수공통감염병
  5. 식품안전
  6. 생물안전 및 생물안보
  7. 예방접종
  8. 실험실 진단체계
  9. 실시간 감시
  10. 보고체계
  11. 인력개발
  12. 공중보건위기 대비
  13. 공중보건위기 대응
  14. 다분야 합동신속대응
  15. 의약품 지원 및 보건의료인력 파견
  16. 위기소통
  17. 검역
  18. 화학물질 사고
  19. 방사능 사고
’17. 8월 기준으로 현재까지 54개국이 평가를 완료하였으며, 우리나라는 WHO 서태평양지역* 선진국 중에는 최초로 평가를 받게 되어 일본ㆍ호주 등 주변국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 WPRO (World Health Organization’s Regional Office for Western Pacific),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 오세아니아를 포괄하는 WHO의 지역사무국
JEE 평가는 우리나라가 작성한 자체평가보고서(Self-Assessment Report)를 바탕으로 외부평가단이 직접 방문하여 서면심사, 질의응답, 현장방문 등을 실시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번 평가를 위해 보건복지부는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JEE 준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였으며 지난 8개월에 걸쳐 여러 부처(농림축산식품부/농림축산검역본부, 환경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원자력안전위원회/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등) 간 협력을 통해 19개 분야에 대한 자체평가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준비해왔다.
평가는 충북 오송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에서 시행하며, 인천공항검역소, 광명시 보건소,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1339 콜센터,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 현장방문도 함께 실시한다.
평가팀은 평가가 종료되면 드러난 미흡사항을 국가계획에 반영하여 개선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평가결과는 WHO와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다.
* WHO 웹사이트(https://extranet.who.int/spp/ihr)를 통해 평가결과보고서 외부 공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합동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미흡한 점을 국가계획에 반영하는 등 후속조치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붙임>
  1. 합동외부평가 개요
  2. 합동외부평가 회의순서
  3. 합동외부평가 WHO 평가단 명단
2017-11-15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귀순 북한 병사, 의식 회복…“TV 켜달라·먹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 병사가 수술 이후 의식을 찾아 TV를 켜달라고 하는 등 의사를 표시하는 수준까지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구로구청장 노란가발 쓰고...

‘복지사각지대’ 찾는 희망 무대

다문화주부도 빨간 장갑 끼네

종로구 겨울맞이 김장나누기 행사

父子가정 위해 엄마손 됐네

관악구 도심텃밭서 기부받아

스티비 어워드 금상 수상 쾌거

‘여성 혁신가’ 박춘희 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