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국 저출산의 원인 “독신자 증가 탓”

권익위 ‘국민생각함’ 온라인 설문

결혼이민자 26% 기초수급 권리 소외

‘다문화가족정책 실태’ 감사

지진 관측 7초 내 경보…최대 10초 당긴다

행안부 지진방재 개선대책

2017년도 외교부 정책자문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강경화 장관을 비롯한 외교부 간부 및 정책자문위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도 외교부 정책자문위원회 전체회의가 12.7(목)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되었다.
ㅇ 금번 전체회의에서는 장달중 서울대 명예교수가 신임 외교부 정책자문위원장으로 위촉된 가운데, 강경화 장관과 17개 분과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자문위원들은 도시락 오찬을 함께하며 활발한 토론을 가졌다.
□ 강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대외 도전 요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당당하고 유능한 외교 구현’을 목표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이를 위한 주변 4국과의 협력 확대, △우리 외교의 지평 확대 및 국제사회에서의 역할 강화, △국민과의 소통 및 국민의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외교를 적극 펼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ㅇ 아울러 이러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해 나가기 위해 인력, 조직 및 예산 부분에서의 혁신 노력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면서, 한반도 문제에 있어 우리의 중심적 역할을 강화하고 글로벌 무대에서도 보다 큰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외교역량을 결집해 나가는데 정책자문위원들의 적극적인 역할과 지지를 당부하였다.
□ 참석자들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북핵 문제, △대아세안 외교성과 및 향후 추진방향 등 주요 외교현안과 외교다변화 등 신정부 외교정책방향에 대한 브리핑을 청취한 후, 우리 외교 현안 전반에 대해 활발한 의견 교환을 이어갔다.

□ 자문위원들은 동북아 지역을 넘어 외교다변화를 펼치는 현 정부의 정책방향에 공감을 표하는 한편, 한반도 문제나 주변국 외교에 있어서도 주인의식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치열한 외교를 펼쳐나갈 것을 당부하였다.
ㅇ 아울러, △중남미․아프리카․중동 등 여타 지역으로의 외교 지평 확장, △국민 활용 외교 및 공공외교 강화, △조직․인력․예산 등 외교인프라 확충, △학계 및 싱크탱크와의 소통 강화 등의 필요성도 제기하였다.
□ 외교부는 금일 토론 결과를 포함하여 126명 자문위원들의 경험과 전문지식을 정책 결정 과정에 충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이를 위해 17개 분과위별 상시 소통을 더욱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ㅇ 앞으로도 외교부는 자문위원들의 조언을 비롯하여, 국민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듣고,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국민의 마음을 읽고, 국민의 역량을 우리 외교에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 1. 정책자문위원회 명단
2. 장관 인사말씀
3. 사진들. 끝.
2017-12-07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음원차트 1위한 가수, 과거 여자화장실 몰카범

지난해 자작곡 ‘비행운’으로 음원 차트를 역주행하며 1위를 했던 가수 문문(31·김영신)이 과거 화장실 몰카 범죄를 저질러 집…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바쁜 엄마 대신 ‘마마식당’

관악, 결식 우려 아동 저녁 밥상

길 잃은 취준생들의 ‘쉼표’ 되다

송파, 일자리카페 5곳 오픈

가방안전덮개로 안심 등하굣길

강서, 초교 9곳 시범학교 선정

민원 처리 ‘일사천리’

종로, 문자 알림 서비스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