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17년 전국 연안 수질환경, 전반적으로 ‘양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17년 전국 연안 수질환경, 전반적으로 ‘양호’

- 국립수산과학원, 전국 256개 정점 수질조사 결과 발표...보통 이상 등급 98.4%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2017년 ‘전국 연안 및 양식어장 주변해역 수질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질환경이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 연안의 수질을 확인하고 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매년 전국 연안의 양식어장, 마을어장, 하구연안 등 어장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해 왔다. 작년에는 전국 연안에 설치된 256개 정점에서 총 6회*에 걸쳐 조사를 진행하였다.

 

   * 2월부터 격월로 실시

 

  이를 바탕으로 생태기반 수질기준(WQI)*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국 256개 정점에서 ‘보통’ 이상 등급으로 관측된 비율이 98.4%**를 기록, 수질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 생태기반 수질기준(Water Quality Index, WQI)은 아주 좋음(Ⅰ등급), 좋음(Ⅱ등급), 보통(Ⅲ등급), 나쁨(Ⅳ등급), 아주 나쁨(Ⅴ등급)으로 구분(※환경정책기준법 시행령 제2조)

 

  ** 연평균 수질기준은 월별(6회) 조사 결과를 평균한 수치를 이용하여 산정함

 

  이는 ’16년에 ‘보통’ 이상 등급 관측비율이 93.8%를 차지하였던 것에 비해 약 5% 가량 증가한 수치이며, 우리 연안의 수질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계절별 경향을 살펴보면, 연안 저층에 산소부족 물덩어리(빈산소수괴)*가 발생하는 여름철(6~8월)에는 수질상태 ‘보통’ 이상 비율이 75.2%을 기록하여 상대적으로 수질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을철(10월)에는 ‘보통’이상 비율이 86.7%, 겨울철(12월)에는 98.0%를 기록하며 수질환경이 점차 나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바닷물의 산소 농도가 리터당 3mg 이하로 낮아졌을 때 생기는 것으로, 물덩어리가 생기면 수산생물의 호흡곤란이 일어나고 심한 경우 폐사에 이르기도 함

 

  해역별로 살펴보면, 제주도 연안에 설치된 14개 정점 중 12개 정점에서 ‘아주 좋음’ 등급을 보여 수질이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 97년부터 전국 연안의 정점에서 꾸준히 수질을 측정하고 있으며, 수질 판단 기준인 화학적산소요구량(COD), 용존무기질소(DIN) 및 용존무기인(DIP) 농도 등이 개선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특히 동해남부와 제주에서  화학적산소요구량(COD) 농도가 뚜렷하게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부영양화*의 주요 원인물질인 용존무기질소(DIN) 및 용존무기인(DIP)의 농도 또한 전 해역에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질소, 인, 칼슘과 같은 영양성분이 수중생태계에 과잉 공급된 상태로, 용존산소고갈과 어패류 질식사, 적조와 녹조 등을 일으킬 수 있음

 

  고우진 국립수산과학원 어장환경과장은 “연안 수질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그 결과를 지자체 등 관련기관에 공유함으로써, 해안정화활동 및 양식장 수질 점검 등 관련 정책 수립·추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결과는 국립수산과학원 누리집(www.nifs.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국립수산과학원 어장환경과(☎051-720-2545)로 문의하면 된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