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보도자료] 대구, 경북 4차 산업혁명 준비현장 방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 총리, 한국뇌연구원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방문
 
□ 이낙연 국무총리는 2월 22일(목) 오후, 대구 혁신도시(대구 동구 소재) 내 한국뇌연구원(원장 : 김경진)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 이재태)을 방문했습니다.
     * 참석 : 김경진 한국뇌연구원 원장, 이재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양성일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등
     ** 한국뇌연구원은 뇌분야 기초·첨단응용 연구와 산·학·연 협조체계 발전 등을 위해 ‘11.12월에 설립,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첨단의료산업 인프라 구축 및 연구성과 제고 등을 위해 ’10.12월에 설립
 ㅇ 이번 방문은 대구·경북 지역의 4차 산업혁명 핵심 인프라 시설 구축·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정부·지자체가 협업하는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역 연구·지원기관들의 격려와 함께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이뤄졌습니다.
 ㅇ 대구 혁신도시*는 기존 생산 중심의 산업구조를 혁신주도형 구조로 개편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곳입니다.
     * 대구 혁신도시는 동구 신서동 등 9개동 일원에 421.6만㎡로 조성, ‘15.12월말 11개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됐음. 첨단의료연구분야의 연구·개발·생산 기능이 집적되는 첨단의료복합단지가 혁신도시 내에 조성됨
□ 이 총리는 먼저 한국뇌연구원을 방문하여 한국뇌연구원 원장으로부터 기관현황과 4차 산업혁명 관련 연구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그와 관련한 애로사항을 청취했습니다.
□ 이어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재단 이사장으로부터 재단 현황과 4차 산업혁명 준비상황을 보고받았습니다.
 ㅇ 이 총리는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4차 산업혁명에 진입하면서 수도권과 지방간 격차가 더욱 커질 우려가 있는데 지방의 과학기술연구역량을 키워야 대한민국의 지역격차를 줄일 수 있다고 언급하고,
 ㅇ 와서 보니 연구자들이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고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서 지방에서도 4차 산업혁명 대비가 잘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ㅇ 그리고, 오늘 이곳을 방문한 이유 중 하나도 지방에도 4차산업 혁명이 잘 준비되고 있다는 것을 전국에 발신해서 지방도 기죽지 말라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ㅇ 또한, 올해 연구개발(R&D) 예산이 19조 7천억 원으로 사상 최대 규모로 편성됐고, 사회간접자본(SOC) 예산보다 많아진 첫 해라는 점을 강조하고, 이러한 예산 편성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지방의 과학기술 역량을 키우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ㅇ 그리고, 내일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과학기술기본계획’과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이 심의되어 2040년까지 내다보는 중장기 발전계획이 확정되고 지방의 과학기술 역량을 어떻게 더 키울 것인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붙임) 한국뇌연구원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현황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