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노동-시민 단체와 논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노동‧시민 단체와 논의
- 발전방향 논의를 위한 노동‧시민단체 가입자협의체 구성‧운영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의 추진에 있어 노동자, 시민 등 건강보험 가입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하여 협의체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 복지부는 지난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발표(‘17.8월)한 이후  의료계 등 공급자 단체와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대책 관련 협의를 진행해왔다.
 ○ 그간 시민사회에서도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추진에 대한 지지와 관심을 표명해 왔다.
 ○ 이에 복지부는 15개 노동‧시민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건강보험 가입자단체와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 (참여단체) 무상의료운동본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 한국노총, 참여연대, 건강세상네트워크, 경실련, 내가만드는복지국가, 보건의료노조, 새로운사회연구원, 건보공단노조, 건강권실현보건의료단체연합, 약사미래준비모임, 행동하는의사회,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 협의체는 지난 2월 2일(금)에 첫 논의를 시작하고 향후 협의체를 정례화하기로 하였다.
 ○ 제1차 회의에서는 보장성 강화대책 추진현황, 비급여의 급여화 추진계획, 의료계 동향 등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의 그간 추진경과에 대하여 주로 논의하였다.
□ 제2차 회의는 2월 23일(금)에 개최하였으며, 가입자단체에서 민주노총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등 8명, 복지부에서 노홍인 건강보험정책국장 등 3명이 참석하였다.
 ○ 복지부는 건강보험 종합계획 수립 추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고, 의정 협의 진행상황을 공유하였다.
 ○ 가입자 단체는 건강보험 보장성을 OECD 평균 수준까지 높이고, 지불제도와 전달체계 개편 등 낭비 없는 지출구조를 마련하며, 예비급여도 본인부담상한제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 등 건강보험 보장성 관련 기본원칙을 제시하였다.
□ 차기 협의체는 3월 9일(금)에 개최할 예정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