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영화프리뷰] ‘하이힐을 신고 달리는 여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워킹맘’ 케이트에 한국 직장女 오버랩

세계 어디서나 일하는 엄마들의 고민은 한결같다. 일과 사랑, 가사와 육아의 균형을 어떻게 잡아 나갈 것인가다. 이 중 어느 하나에서라도 불균형이 발생하면 ‘죄인’ 취급을 받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영화 ‘하이힐을 신고 달리는 여자’는 21세기를 사는 워킹맘에 대한 솔직하고 유쾌한 보고서다.


두 아이의 엄마 케이트(세라 제시카 파커)는 유능한 펀드매니저다. 그녀는 매일 반복되는 미팅과 야근, 출장 일정 등을 소화하면서 가족들을 챙기느라 항상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눈을 감으면 오늘 할 일의 목록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을 정도다.

그런 그녀에게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온다. 뉴욕 본사에서 새로운 펀드를 유치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맡게 된 것이다. 언제나 남자 동료에게 기회를 빼앗겼던 케이트는 자신의 커리어를 높일 기회를 절대로 포기할 수 없다. 하지만 이전보다 더 바빠진 케이트는 가족들과의 갈등이 증폭돼 회사 생활에 지장을 받는다.

이 영화의 매력은 사회적인 성취와 여성으로서의 인생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하는 일하는 여성의 고민을 현실적으로 담았다는 데 있다. ‘워킹맘’에 대한 직장 내 편견, 여성에 대한 보이지 않는 차별 등 일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었을 만한 이야기라 국적을 넘어 공감대를 형성한다.

일과 육아에 치여 동분서주하는 케이트의 모습을 보고 자신은 절대 결혼과 출산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직장 동료 모모의 모습은 요즘 한국 사회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영화는 케이트를 통해 일과 가정 중 하나만 선택하기를 강요받지만, 둘 다 포기하지 않는 진취적이고 공격적인 ‘워킹맘’의 모습을 보여준다. 여성으로서의 행복을 버리지 않고 사회적인 성취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주인공의 의지는 ‘하이힐을 신고 달리는 여자’라는 한국어 제목이 함축적으로 말해 준다.

‘섹스 앤 더 시티’를 통해 전 세계 싱글녀들의 ‘왕언니’ 역할을 했던 세라 제시카 파커는 매사에 열심인 신세대 ‘워킹맘’을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유부녀인 줄 알면서도 그녀의 열정적인 모습에 반하는 사업 파트너 잭 역의 피어스 브로스넌은 스크린을 중후한 매력으로 물들인다.

보고 나면 왠지 마음이 허해지는 칙릿 영화가 아니라 생활 밀착형 소재를 현실감 있게 풀어간 영화라는 점은 좋았다. 하지만 일하는 여성들의 고민을 좀 더 세밀하고 무게감 있게 가져갔으면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싱글 남성에게는 다소 공감대가 떨어질 수 있고, ‘싱글맘’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연상케 하는 극 전개는 지루함을 안겨 줄 수도 있다. 새달 2일 개봉. 원제는 ‘어떻게 그런 일을 다 해내는 거야.’ 정도의 ‘아이 돈트 노 하우 쉬 더즈 잇’(I don’t know how she does it)이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2-01-27 2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