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기사·캐디 등 특고 9개 원청 보호 명시

‘김용균법’ 하위법령 입법예고…노사는 반발

경북의 특별한 봄을 전송합니다

27일~새달 12일까지 여행주간 실시

청년고용 42.9%로 늘었지만 제조업 감소세

중기 일자리정책 효과 1년새 0.9%P 증가

50대에 퇴직하면 뭘 해야 하나? ‘성북50플러스센터’ 두드리세요!

북카페·강의실 창업지원공간 등 마련…“중·장년층 재창업 등 활동 거점 될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승로(앞줄 오른쪽 네 번째) 성북구청장이 12일 열린 ‘성북50플러스센터’ 개관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에 중·장년층의 50세 이후 성공적인 인생 후반전을 돕는 ‘성북50플러스센터’가 12일 문을 열었다.

성북구는 “50플러스 세대의 사회참여, 취미생활, 사회공헌 등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는 공간”이라며 “100세 시대에 베이비붐 세대로 살아가는 중·장년층이 체계적으로 인생 후반전을 준비할 수 있는 보금자리이자 활동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북50플러스센터는 기존 2층 규모의 성북육아종합지원센터에 2개 층을 증축, 3~4층 공간에 마련됐다. 50플러스 세대를 위한 북카페, 요리실습실, 창업지원공간, 동아리실, 강의실, 컴퓨터실 등이 조성됐다.

앞으로 일·사회공헌·가족·재무·건강 등 생애 7대 영역을 돌아보고 재설계하는 ‘인생설계사업’, 50플러스 세대의 연륜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경력개발사업’, 지역사회 내 씨앗모임과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는 ‘커뮤니티사업’, 다양한 취미와 여가활동을 돕는 ‘문화조성사업’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창업 지원을 위한 인큐베이팅·코워킹 공간 제공, 사회적 기업·협동조합 설립 지원 등도 한다. 성북구 거주 50플러스 세대(50~64세)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3년 전 감원으로 조기 은퇴한 50대 주민은 “지역 내 50대 지원 공간이 생겨 기쁘다”며 “내게 맞는 일을 찾아 제2의 인생을 멋지게 살 수 있도록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중·장년층의 일과 배움, 맞춤형 일자리 발굴·연계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게 목표”라며 “성북50플러스센터를 통해 50플러스 세대가 인생 2막을 제대로 설계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9-02-13 2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박근혜 근황 “밥 한 공기 뚝딱…된장국 좋아해

국정농단 사건으로 구속기소돼 상고심 재판을 받는 박근혜(67)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 여부가 이르면 이번 주 결론이 날 것으로…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교육·일자리 광명 만들 것”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

대학 재능기부로 고교 맞춤형 교육

국민·한성·한국외대와 업무협약

목민관 10년 돌아본 용산구청장

구정 성찰 책 펴낸 성장현 구청장

4년간 150만명…명소된 경북도청

한옥·현대미 조화 입소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