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스마트 강서, 4배 빠른 무료 와이파이 뜬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안 ID·비밀번호 영문 소문자 ‘seoul’
연말까지 공공 와이파이 1480대 설치


서울시, 무료 공공와이파이 ‘까치온’

기존보다 4배 빠른 속도의 무료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가 서울 강서구에서 제공되고 있다. 스마트 도시로 가기 위한 기반 마련은 물론 소득에 따른 정보 격차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서구는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까치온’ 시범 지역으로 선정돼 지난달 590대의 무료 와이파이를 서비스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무료 와이파이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설치됐다. 강서구는 연말까지 추가로 115대의 무료 와이파이 기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기존 775대를 포함해 총 1480대의 공공 와이파이 기기가 설치되면서 강서구 전체 면적의 25%에서 무료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진다.

까치온은 좋은 소식을 전해 주는 ‘까치’와 ‘와이파이가 켜진다’는 뜻의 ‘온’(ON)을 결합해 만든 이름이다. 또 ‘서울 어디든 와이파이가 더 잘 터지는 좋은 소식을 물고 까치가 온다’는 의미도 갖고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일반접속 ‘SEOUL’ 또는 보안접속 ‘SEOUL_Secure’를 선택한 후 접속하면 된다.

보안접속은 ID(사용자 이름)와 비밀번호 모두 소문자로 seoul이다. 보안접속은 장소별로 일일이 접속할 필요 없이 최초 1회만 설정해 두면 까치온이 깔린 모든 곳에서 자동으로 연결된다. 특히 신기술인 와이파이6을 적용해 기존 와이파이보다 2배 넓은 지역에 4배 빠른 속도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앞으로도 첨단 기술을 행정 전반에 적용해 강서구가 스마트행정을 선도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0-12-0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