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공지능 산업분야에 여성 인력 확대 필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AI 분야 양성평등 정책 확산’ 토론회
“실효성 있는 AI 윤리교육 개발·실행을”

성차별과 동성애·장애인 혐오 등 논란을 일으킨 인공지능(AI) 챗봇 ‘이루다’ 사태를 계기로 인공지능 산업에서 여성 인력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문정 한국과학기술원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는 13일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인공지능(AI) 분야 양성평등 정책 확산’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여성가족부 주최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최근 AI 챗봇(이루다)의 성별 고정관념 학습, 성차별 및 장애인 차별과 혐오 표현 등이 사회적 논란으로 떠오르면서 인공지능 기술의 부작용 해소에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

최 교수의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특정 성별 영향평가’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인공지능 관련 사업체 271개에서 여성 대표자의 비율은 5.5%로 나타났다. 2018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 산업기업 2766개 중 여성 대표자는 5.0%, 여성 전문인력의 비율은 17.8%로 나타났다. 최 교수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여성이 겪는 어려움은 사실상 다른 이공계와 비슷하게 존재한다”면서 “책임 있는 인공지능과 윤리적 이슈에 대한 연구 지원 확대와 실효성 있는 인공지능 윤리교육 개발·시행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미래연구본부 윤형주 부연구위원도 “성평등 혁신이 과학기술계에 정착했다면 아마 이루다 사태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인공지능 기술연구 등의 분야에서도 성평등 혁신정책을 시급히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영애 여가부 장관은 “인공지능이 성인지 감수성과 윤리성 등을 충분히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보다 성평등한 인공지능 정책들이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최광숙 선임기자 bori@seoul.co.kr

2021-04-14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