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오늘의 서울 톡]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대문 정부합동평가 서울 최고 S등급

서대문구가 올해 정부합동평가에서 서울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달성했다. 정부합동평가란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주요 사무를 행정안전부와 관계 중앙 부처가 합동 평가하는 제도로, 전국 17개 시도의 지표별 목표 달성도 등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서울시는 정량지표(70%)와 노력도(30%)를 합산해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25개 자치구를 S·A·B 등급으로 나누어 평가한다. 서대문구는 전체 42개 지표 가운데 33개 지표에서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최고 등급을 받았다. 구는 이에 따른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3300만원을 받는다.

강동, 대한민국 지식대상 장관상 수상

강동구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제10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지식행정 분야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지식 기반의 행정·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행정·공공·민간 기관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기 위해 2012년 제정한 상이다. 강동구는 ▲노동권익센터 설립 ▲스마트도시추진단 등 전담 기구 신설 ▲주민 및 직원 대상 아이디어 제안 제도 ▲찾아가는 구청장실 등 주민과의 소통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가상 원격 수업 플랫폼인 강동 e 스튜디오 등 다른 기관에서 벤치마킹하는 우수 정책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금천, 난임 부부 한의약 치료비용 지원

금천구는 한의약 난임치료 비용을 지원한다. 금천구는 2018년부터 4년째 시행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난임진단 부부이고 16쌍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여성 나이 기준 만 41세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으며, 국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과 동시 지원은 불가하다. 한의약 난임치료 지원은 3개월 첩약비용의 90%(약120만원)이며, 10%는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주민은 전액 지원되며, 신청자별 연 1회, 최대 2회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서초 ‘공사분야 설계변경 자문위‘ 운영

서초구가 ‘공사분야 설계변경 자문위원회’를 운영한다. 도급공사비 1억원 이상 증액되는 공사에 대해 외부위원들이 참여, 공정하게 심의하도록 구에서 자체적으로 도입한 제도이다. 자문위원은 공기술사, 원가분석사 등 총 20명의 공사전문가들로 구성됐다. 그 결과 구는 ‘방배권역 여성·가족시설 신축공사’와 ‘양재공영주차장 신축공사’, ‘방배숲도서관 건축공사’ 등 총 3건의 대규모 공사에 대해 약 43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사업관계자 간 발생할 수 있는 부조리를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도 있다.

2021-09-2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