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구로 ‘디지털’ 벗고 ‘스마트’ 입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로운 BI ‘스마트 구로’ 로고 공개
사람·기술·문화 함께하는 도시 상징


“이제는 ‘디지털 구로’가 아닌 ‘스마트 구로’라고 불러주세요.”

서울의 대표 ‘스마트 도시’ 구로구가 새로운 도시 브랜드(BI) ‘스마트 구로’의 로고를 공개했다. 구 관계자는 “디지털 도시를 넘어 국내 대표 스마트 도시로 거듭난 구로구의 위상을 알리고, 도시 이미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BI를 ‘스마트 구로’로 변경했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구로구는 구로공단에서 첨단 디지털산업단지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상징하는 BI ‘디지털 구로’를 2007년부터 사용해왔다. 기존 BI는 제작된 지 10년 이상 지나 현재 구가 지향하는 ‘스마트 도시’의 의미를 담기에는 부족했다. 이에 구는 도시 정체성에 맞는 3개의 시안을 제작한 뒤 온라인 선호도 조사를 실시해 참여자 2143명 중 864명(40.3%)의 선택을 받은 로고를 최종 결정했다.

새 BI는 사람, 기술,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미래 지향적인 도시 모습을 그렸다. ‘스마트 구로’라는 영어 단어에 표시된 점은 구로 전역에 분포된 각종 데이터를, 다채로운 색상은 다양한 정보를 담은 도시를 상징한다.

구로구는 ‘스마트 도시’라는 용어조차 생소하던 시절부터 스마트 도시 조성에 힘써왔다. 2017년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스마트사업 전담팀을 만들었고, 2019년에는 스마트도시과로 조직을 확대했다. 또 전국 최초로 지역 전역에 와이파이망과 사물인터넷망을 구축했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스마트 도시로 우뚝 선 구로구가 그 위상에 걸맞은 새 BI를 갖게 됐다”며 “주민들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고 더 좋은 생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11-1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