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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의사근무 119상황실, 질병상담과 응급처치 지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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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2018년도 전국 119상황실 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약 133만 건에 대한 응급처치 등 구급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 2018년 활동실적은 의료지도가 전년 대비 15.4%가 증가한 107,468건이다. 또 질병상담 9.6%, 응급처치 지도 9.5% 각각 증가했다.
○ 이것은 단순 안내가 대부분이었던 상담업무가 질병상담 및 응급처치 지도, 그리고 구급대원에 대한 중증환자 응급처치 지시와 같이 전문적인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현장출동 구급대원과 지도의사 간의 협업으로 고품질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실로 분석된다.
○ 전체적인 처리업무는 2017년도와 같이 2018년에도 병원·약국 안내와 같은 단순 문의가 여전히 다수를 차지했지만 점차 감소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 현재 전국 시·도 119상황실 구급상황관리센터에는 의료상담과 지도를 담당하는 전문의가 365일 24시간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각 지역 의료기관 소속으로 순환근무를 하는 위촉직이며(인력풀 419명) 소방청과 서울특별시는 7명의 정규 상근인력(소방청 4명, 서울소방본부 3명)이 근무하고 있다.



□ 소방청 박세훈 구급정책협력관(응급의학전문의)은 119의 응급의료상담과 처치지도 및 병원과 약국 안내 서비스를 국민들이 적극 활용하면 응급상황에 보다 적절하게 대처하여 환자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 119상황실 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응급의료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2년 6월 22일부터 보건복지부의 1339와 119가 통합하면서 의료상담과 지도업무가 더욱 활성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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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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