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직원 실수로 잘못 지급된 산재보험금 100억

5년간 8종 보험급여 착오지급 332억…행정착오 이외 단순 과실 지급만 103억

용산공예관 앞, 전통·현대 공존의 길로

‘모던 헤리티지 문화거리’ 조성…준공식 60m도로에 디자인 가로등·전통 꽃담

원자력안전위원회, 2019년 국가위기대응연습 실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원자력안전위원회, 2019년 국가위기대응연습 실시
- 대형 지진발생에 따른 원전 방사능 재난 대비 훈련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527()부터 28()까지 중앙부처, 지자체, 소방 및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2019년 국가위기대응연습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습은 국가위기관리 역량 강화 차원에서 6개 재난*이 한꺼번에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하는데,
* 지진, 정보통신 마비, 고속철도 탈선, 원전 방사능 누출, 발전댐 붕괴, 유해화학물질 유출

원안위는 원전 방사능 누출사고 발생 즉시, 본부와 사고현장에 비상대응조직을 가동하고 유관기관 및 해당 지자체 등과 함께 재난 현장에서의 대처능력을 높이는 훈련을 총괄합니다.

현장훈련은 방사능으로부터 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한울원전(경북 울진 소재)에서 지진발생에 따른 격납건물 파손으로 방사능이 누출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원전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안전취약계층을 먼저 소개(疏開)하고,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에서 환경방사선탐사시스템과 방사능영향평가시스템을 통해 방사선 피폭선량을 평가·예측하여 이를 토대로 주민소개 등 주민보호조치를 결정합니다.

이에 따라 울진봉화군, 삼척시 지역방사능방재대책본부는 주민 약 600명을 지역 군소방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사전에 지정해 둔 구호소로 대피시킵니다.

원자력의학원과 방사선비상진료지정병원은 방사선비상진료소를 설치하여 방사선 상해자에 대한 진료·제염 등을 실시하고, 구호소 내 방사선영향상담소에서는 방사선에 대한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한 상담도 진행합니다.

한편, 한울원전측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마련한 이동식발전차량을 이용하여 안전계통에 전원을 공급하는 훈련을 통해 원전 소내외 전원상실을 대비한 비상대응능력을 점검합니다.

엄재식 위원장은 훈련에 앞서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이번 훈련이 민군의 재난대응능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무엇보다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주민보호에 필요한 조치사항을 꼼꼼히 점검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2019-05-27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에프엑스 출신 설리 사망, 매니저 발견 당시…

가수 겸 배우인 설리(본명 최진리·25)씨가 14일 숨진 채 발견됐다.경기 성남수정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21분쯤 자택인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배봉산 숲속 도서관 개관식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

목3동 도시재생 활기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단재 모과나무, 영등포에 뿌리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

용산의 문화유산 바로잡기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