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산후조리원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컨설팅 사업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산후조리원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컨설팅 사업 추진
- 산후조리원 평가 기준 발표 및 컨설팅 설명회 개최 (7.23)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산후조리원의 감염·안전·돌봄 등 서비스 수준향상을 위해 산후조리원 평가를 위한 상담(컨설팅)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간 산후조리원에 대해서는 서비스 개선 요구가 있었으나, 관할 지방자치단체에는 모자보건법상 감염·안전 기준 등 위반 여부에 대한 단속 권한만 있어 실질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웠다.
이에 산후조리원 평가에 대한 법적근거를 마련하였고(‘15.12), 평가기준 마련 연구(‘16) 및 평가기준에 따른 현장 적용가능성 검증을 위해 2차례(‘17, ‘18)에 걸쳐 시범평가를 시행하였다.
시범평가 결과 산후조리원은 국가재원이 투입되지 않는 민간 사업영역으로 평가의 절차·방법·지표 등에 대한 인식 및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평가제도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참여활성화를 위해서는 컨설팅 사업이 우선 선행되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에 따라 산후조리원 컨설팅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산후조리원 컨설팅 사업은 각 분야의 전문가와 산후조리원이 함께 현장에서 예비평가를 시행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도출·컨설팅을 하여, 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발적인 서비스 질 관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마련하였다.
산후조리원 컨설팅 사업에는 현장의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감염·안전·돌봄 전문가와 한국산후조리업협회가 함께 참여하였다.
특히, 산후조리원 컨설팅 제공 및 각종 설명서(매뉴얼) 개발에 감염·안전·돌봄 전문가*들이 참여하였다.
* 한국모자보건학회, 병원신생아간호사회, 병원여성건강간호사회,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부경대학교(안전공학과)
산후조리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한국산후조리업협회가 컨설팅 절차 전반에 자문위원으로 참여하였으며, 컨설팅 현장지원, 홍보 등에 협조하였다.
이번 산후조리원 컨설팅 사업은 올해 8월부터 50개 산후조리원 대상으로 감염·안전·돌봄 전문가와 산후조리업 운영자로 구성된 컨설턴트*가 직접 산후조리원에 세 차례 현장방문하여 컨설팅을 수행하게 된다.
* 병원신생아간호사회, 병원여성건강간호사회 임원진 산모·신생아 담당 간호사 경력 20년 이상 팀장급 수간호사 및 산후조리원 시범평가 유경험자(5명)를 수석컨설턴트로 임명하여 컨설턴트 선발·교육·관리 수행
1차 컨설팅에서는 산후조리원 평가기준에 따라 예비평가를 실시하고, 예비평가 결과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현장과 협의하여 향후 컨설팅 진행 내용을 계획한다.
2차·3차 컨설팅에서는 1차 컨설팅 내용 이행여부를 중간·최종 점검하여 실제 산후조리원 서비스 질 향상 여부를 평가한다.
산후조리원 평가기준 확인 및 컨설팅 신청은 육아정책연구소 누리집(홈페이지, www.kicce.re.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산후조리원 대상으로 산후조리원 평가 기준에 대해 알리고, 컨설팅 참여를 높이기 위하여 「2019 산후조리원 평가를 위한 컨설팅 사업설명회」를 7.23.(화)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진행하였다.
컨설팅을 원하는 산후조리원은 신청서를 작성하여 전자우편(consulting@kicce.re.kr)으로 7월 31일(수)까지 제출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고득영 인구아동정책관은 “산후조리원 현장에 특화된 컨설팅 사업으로 산후조리원 서비스 질 향상을 지원하여 산모·신생아의 건강하고 안전한 산후조리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산후조리원 컨설팅 사업 개요
  2. 2019 산후조리원 평가를 위한 컨설팅 사업 설명회 개요
  3. 산후조리원 평가 기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