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과학기술을 통해 녹조로부터 안전한 국민생활환경 구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과학기술을 통해 녹조로부터 안전한 국민생활환경 구현

 

- 문미옥 과기정통부 제1차관, 낙동강 녹조제어 실증연구 현장 방문 및 간담회 개최

 

□ 장마가 끝난 후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전국적으로 녹조가 기승을 부리는 요즈음, 과학기술을 활용한 녹조문제 대응을 위해 정부·지자체·출연연힘을 모아 관심을 끌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820() 낙동강 녹조제어 통합플랫폼 구축 실증연구 현장방문하여 관련 연구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지자체 관계자, ··연 전문가, 지역 시민단체 등과 간담회를 통해 녹조 대응 방안 모색하였다.

 

* 일시/장소 : 8.20() 13:30 15:00 / 낙동강 일대, 구미전자정보기술원(경북 구미)

 

여름철마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녹조는 강의 햇빛을 차단하여 수질오염을 유발하고, 이취 발생 등 국민의 식수안전 위협하고 있어 과학기술적 해결방안 제시가 시급한 상황이다.

 

ㅇ 이에 과기정통부는정수 처리 선진화 기술개발연구*를 지원하여 정수처리제를 개발해 환경부와 협력하여 환경부 수처리제 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올해는 낙동강 수역을 대상으로녹조제어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실증연구**지원하고 있다.

 

* (내용) 녹조 유래 맛냄새 물질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취수장 조류 제거 전처리 장치 개발, 기존 대비 안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 정수처리제 개발

 

** 낙동강 녹조제어 통합플랫폼 개발 및 구축연구18∼’21, 77.4억원

 

□ 동 연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연구기관의 녹조 관련 연구를 종합하여 모니터링·예측부터 제어·관리까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통합 플랫폼 구축기술 개발을 목표로,

 

ㅇ 녹조 사전발생 억제를 위한 수류확산장치, 녹조제어를 위한 녹조제거선, 실시간 녹조 모니터링을 위한 무인 반잠수정 낙동강 일대에서 개발·실증하고 있다.

 

ㅇ 연구진에 따르면, 낙동강에서 기존 연평균 30일 가량 발생하던 조류경보 일수10일 이내로 낮추어 안전한 식수원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동 연구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출연연경상북도연구기획 단계부터 연구성과의 적용·확산까지 전주기적으로 협업하여 진행 중이며,

 

ㅇ 경상북도에서는 4년간 25억원을 투입하여, 경북과학기술진흥센터협동연구기관으로 참여시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현장 적용을 위해 낙동강 녹조문제해결지원센터 구축 지원단을 설치하는 등 성과확산 및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다.

 

□ 낙동강 녹조제어 연구현장 방문에 이어 ··연 전문가, 시민 단체, 지자체 관계자가 참석과학기술 기반녹조문제 대응을 위한 간담회도 이어졌다.

 

간담회에서참석자들은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연구자와 수요자 간 활발한 소통이 제일 중요하다.”라고 입을 모으며,

 

국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하여 정부와 지자체에서도 연구 결과에 대하여 대국민 홍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과학기술의 존재 이유는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라고 강조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녹조문제 해결을 위하여 과학기술의 역량을 결집·활용하여 체계적인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 한편, 같은 날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은 낙동강 녹조제어 실증연구 현장방문에 이어 하천 보전·복원 기술개발을 위해 실규모 하천 실험을 수행하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안동하천실험센터(경북 안동시)도 방문하여관련 연구개발 현황 점검하였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