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새만금개발청, 상하이에서 전기차 투자설명회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만금개발청, 상하이에서 전기차 투자설명회 개최
- 중국 전기차 제조기업 및 투자회사 경영진 초청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12월 3일, 4일 양일간 중국 상하이에서 중국 전기차 기업과 투자회사 경영진을 초청해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협력지구) 조성 사업에 관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ㅇ투자설명회에는 중국동방자산관리공사 통위에 총경리와 위에싱사 왕허핑 고급경리 등 최고 경영진을 비롯해 투자담당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ㅇ또한, 전라북도와 공동으로 상하이자동차부품전시회에 참가해 중국 투자기관과 자동차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투자상담도 진행했다. 
□새만금개발청은 투자설명회에서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한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 이후 본격화되고 있는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홍보하고, 신산업 분야에서 한중 기업 간 협력을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기회를 소개했다.
 ㅇ중국 기업들은 전기차 사업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원의지와 노사민정의 상생협력 내용, 55개국과 체결한 한국의 FTA(자유무역협정) 협약 상황, 종합보세구역*을 활용한 국제분업 등 한국 내 매력적인 투자기회와 한중 간 협력사업 모델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 종합보세구역: 기업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동일 장소에서 특허보세구역의 모든 기능(장치·보관·제조·가공·전시·건설·판매 등)을 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제도이며, 관세 부과를 보류하거나 면제해 주는 구역을 말함
 
□한편, 지난 11월 친환경자동차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새만금 산업단지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건설기계부품연구원 등 굵직한 연구기관이 입주를 앞두고 있으며, 인근에는 상용차주행시험장 등 자동차 관련시설이 구축되어 국내외 전기차 기업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ㅇ 현재,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 등 8개 전기차 제조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며, 이중 3개 기업*이 입주계약을 체결하고, 나머지 기업들도 내년 초부터 입주할 예정이다.
    * ㈜엠피에스코리아, ㈜코스텍, 나노스(주)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올해 여러 전기차 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입주계약까지 마치는 등 새만금 산업단지가 활성화되고 있는 만큼 이 분위기를 살려 더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새만금의 미래가치를 발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