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대학의 '학생연구원 내부 운영규정' 기준 발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대학의 「학생연구원 내부 운영규정」 기준 발표
- 학생연구원이 연구와 학업에 전념 할 수 있는 대학원 문화 조성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학생인건비 통합관리 지정기관(이하 ‘대학’)을 대상으로, 「학생연구원 내부 운영 규정」 기준(가이드라인)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 학생인건비 통합관리 지정기관 : 학생인건비 집행의 효율성 제고 및 안정적 인건비 확보 등을 위해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학생인건비를 통합(풀링)하여 관리·집행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에서 지정한 기관을 말하며, ‘20.1월 현재 59개 기관을 지정·운영 중(대학 53개, 과학기술원 4개, 출연연 2개)
 
ㅇ 동 기준(가이드라인)은대학이 스스로 학생연구원 제도를 체계적으로 운영 할 수 있도록 자체 규정을 마련하도록 한 「학생인건비 통합관리 지침(과기정통부 고시)」 개정(’19.8월)의 후속조치로 마련되었다.
 
※ 학생연구원 : 국가연구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학사, 석사, 박사 과정생
 
□ 동 기준(가이드라인)에는 학생연구원이 연구와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대학원 문화 조성을 위해 대학 및 구성원 간에 노력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ㅇ 주요내용으로는 대학·교수·학생의 의무, 학업·연구활동 보장, 처우, 인권·권익보호, 고충·상담 창구운영 및 위반 시 처벌·제재 등이 있다.
 
□ 한편, 대학은 동 기준(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사항을 참고하여, ’20.2월말까지 각 대학의 실정에 맞게 내부 운영규정을 마련하여야 하며,
 
과기정통부는 ’20년 상반기 운영현황 점검을 통해 규정 마련 여부를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이석래 성과평가정책국장은 “학생연구원이 고민 없이 도전하고 마음껏 연구하면서 성장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며, 대학에서 학생연구원 내부 운영규정 마련을 통해 교수-학생 간 상호 협력적인 관계, 연구와 학업에 전념 할 수 있는 대학원 문화 정착을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ㅇ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학생연구원이 학업과 연구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