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국민이 안전하게 유・도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2020년 유・도선 안전관리 지침’을 수립‧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3년간 유・도선의 연평균 이용객은 전국적으로 1,300만명에 달하고, 특히 인천, 통영, 서귀포를 중심으로 주말에 낚시와 섬 관광 등 여가를 즐기는 국민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 ’19년 유도선 이용객 : 인천 180만명, 통영 260만명, 서귀포 420만명
그러나, 지난 해 유‧도선 사고는 2018년 23건 보다 6건이 증가한 29건이 발생해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관리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해양경찰청은 현장중심의 해양사고 예방체계를 확립하고, 지속적인 유·도선 업계 안전기반을 구축하는 등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빈틈없는 유・도선 안전관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내용은 △해양 종사자의 자율적인 안전운항으로 안전의식 정착 △현장 안전점검 시 국민참여 확대를 통한 이용객 눈높이에 맞는 안전진단 △5개 주요 안전저해행위 중점 단속 △운항 사업자의 자체 비상훈련 확대, 승객 참여 유도 등이다.
아울러, 선사의 안전관리자를 지정하고 일일점검 등 안전의무를 강화하는 법령 개정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선령 20년 이상 노후 유・도선을 새로운 선박으로 건조시 사업자의 부담 완화를 위해 대출이자를 일부 지원해주는‘이차보전사업*’시행으로 업계의 안전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 이차보전사업 : 정부가 특정 사업에 저금리의 정책자금을 직접 지원하는 대신 사업자가 민간에서 자금을 빌리되 정부가 정책자금과 시중자금의 이자비용 차이를 메워 주는 사업 |
한편, 2월 17일부터 4월 17일까지 계획되어 있던 유・도선 대상 국가안전대진단은 밀폐된 선박 내부를 점검하는 특성으로 최근 ‘코로나19’확산 우려에 따라 잠정 연기되어 상황이 안정되면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