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새만금 - 식품클러스터 연계 활성화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만금 - 식품클러스터 연계 활성화 추진
- 새만금청-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공동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농생명용지(94.3㎢)의 개발을 활성화하고, 농생명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ㅇ 이를 위해 4월 9일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윤태진)과 ‘새만금과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 간 공동발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새만금은 국내 최대의 농생명산업 지역으로, 익산에 자리 잡은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와 연계하여 개발할 경우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크다.
 ㅇ 이에 새만금기본계획에서는 농생명용지와 국제업무지구 및 새만금 신항을 연결하는 ‘농생명연계축’을 3대 도시 발전축*의 하나로 두고 광역적으로 익산의 국가식품클러스터, 전북혁신도시 등 농식품기능 특화지역과 연계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주요 전략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
   * ① 산업발전축(새만금산업단지-국제업무지구-새만금 신항), ② 농생명연계축(농생명용지-국제업무지구-새만금 신항), ③ 관광연계축(변산반도 국립공원새만금 관광레저권역-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고군산군도)
 ㅇ국가식품클러스터 종합계획에서도 새만금-전주혁신도시-대덕연구단지를 연결하는 ‘식품과학벨트’를 구축하고 글로벌 식품R&D(연구개발)를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ㅇ 특히, 새만금에 건설되는 공항과 항만 인프라는 이 지역의 농생명 식품산업의 활성화를 더욱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번 업무협약은 새만금과 국가식품클러스터의 발전계획에 제시된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양 기관이 실질적인 행보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ㅇ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과 윤태진 식품클러스터진흥원장은 지난 2월에 만나 투자유치, 홍보, 발전전략 수립 등에 관해 상호 논의했으며, 이번 업무협약은 이의 연장선에서 양 기관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체결됐다.
 ㅇ 앞으로 양 기관은 국책사업 새만금과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공동 발전을 위해 ▲국내외 식품산업 관련 투자유치 및 정보교류 ▲ 식품산업 투자유치 전략 개발, 학술연구 활동 수행 및 지원 ▲ 입주기업 제품의 마케팅 및 판로 지원 ▲ 홍보활동의 상호 지원 등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식품산업이 새만금 배후지역 내 주요 거점산업으로 활성화될 경우, 새만금 및 인근 지역의 발전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과 긴밀히 협력해 새만금의 미래 식품산업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