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앞둔 뉴타운 30만평… 용산의 ‘용틀임’이 시작됐다

[Seoul 구청장과 톡~톡] 성장현 용산구청장

“살고 싶고 찾고 싶은 남원 이끌겠습니다”

이환주 전북 남원시장 인터뷰

디지털로 하나 되는 대한민국, 다함께 누리는 디지털 포용세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디지털로 하나 되는 대한민국, 다함께 누리는 디지털 포용세상
- 과기정통부, 6월 한 달간 제33회 정보문화의 달 운영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디지털로 하나 되는 대한민국, 다 함께 누리는 디지털 포용세상’을 주제로 6월 한 달 동안 제33회 정보문화의 달을 운영한다.
 
 ㅇ‘정보문화의 달’은 건전한 정보문화를 확산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1988년부터 매년 6월에 운영되고 있으며, 기념행사와 함께 정보문화 유공자 발굴 및 시상, 시민참여 캠페인 등이 다채롭게 진행되어 왔다.
 
 ㅇ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사회 분야의 디지털 대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빠짐없이 디지털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포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할 계획이다.
 
<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 - 디지털 포용 비전 선포, 포용 얼라이언스 출범 등 >
 
 ㅇ제33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은 다수의 사회혁신기관과 사회적 기업(소셜벤처)이 입주해 있는 서울혁신파크에서 정보문화 유공자, 디지털 포용기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6월22일 잠정)될 예정이다.
 
   ※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기념식은 축소 또는 연기 될 수 있음
 
  - 이날 기념식에서는 정보문화 유공자분들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디지털 포용 비전 선포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디지털 포용 비전 선포식은 기존의 정보격차해소를 넘어 ‘포용적 디지털 환경 구현’과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국가적 의지를 담아 처음으로 발표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 기업 간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고 민간주도의 디지털 포용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디지털 포용기업 얼라이언스’ 출범식도 함께 진행하여 디지털 포용 원년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정보문화의 달 홍보대사에 인기 크리에이터 ‘도티’ 임명 >
 
 ㅇ인기 크리에이터 ‘도티’를 홍보대사로 위촉(6월 4일(목))하여 건전한 정보문화의 확산과 디지털 포용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공감대를 일으킬 계획이다.
 
  - ‘초등학생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 한명으로 꼽히는 ‘도티’는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이지 않은 콘텐츠를 통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크리에이터로 건전한 정보문화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민과 함께하는 6월, 가까워진 디지털 포용세상 >
 
 ㅇ6월 한 달간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정보문화와 디지털 포용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와 행사들이 제공된다.
 
   ※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행사는 연기 또는 취소 될 수 있음
 
 ㅇ우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와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 정보문화의 달을 기념하여 6월부터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콘텐츠를 한국코드페어(www.kcf.or.kr)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여 국민들이 부담없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소프트웨어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여성 전문가가 사회진출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해주는 소프트웨어 여성인재 네트워킹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진행(6월 20일)할 계획이다.
 
  - 어르신들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집합 정보화교육기관에서 모바일뱅킹, 키오스크, 기차표 예매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디지털 활용 역량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디지털 기기 사용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지역별 장애인 복지기관을 통하여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전시회’를 진행한다.
 
 ㅇ앞으로 다가올 디지털 포용사회가 궁금한 분들을 위하여 관련 전문가와 일반 국민들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콘텐츠도 준비하였다.
 
  - 6월 16, 23, 30일(매주 화) 14시에는 ‘디지털 역량강화’, ‘디지털 이용환경 조성’ 등을 주제로 디지털 포용 전문가와 함께하는 온라인 컨퍼런스도 개최될 예정이다.
 
  - 6월 13일부터 27일까지 국민생각함(idea.epeople.go.kr)과 네이버 지식in을 통해 디지털 포용에 대한 국민의 생각을 듣는 ‘디지털 포용, 국민이 답하다’가 진행된다.
 
< 온라인으로 함께하는 정보문화 캠페인 >:
 
 ㅇ정보문화의 달 기념 누리집인 ‘2020 온라인 디지털 포용세상’ (www.디지털포용.kr)이 운영되고, 온라인 캠페인도 진행한다.
 
  - 누리집의 ‘온라인 정보문화 갤러리’에서 건전한 정보문화 확산을 위해 달려온 지난 33년간의 역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 기업인·청소년 등 다양한 디지털 포용 리더들의 인터뷰 영상과 관련 카드뉴스 등도 한 달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ㅇ이밖에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과 이벤트, 공모전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정보문화의 달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다.
 
□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어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디지털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다.”라며, “이번 정보문화의 달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어 정보문화와 디지털 포용에 대한 의미를 함께 되새기고 공감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한 명의 아이도 차별 없이 ‘쑥쑥’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

“낙성벤처밸리에 스타트업 공간”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

“‘안심홈’ 신청하세요”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통일장관 넘어 대선까지 날까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