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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및 6월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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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및 6월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6월 전기차 수출 35개월 연속 증가, 역대 최고 수출기록 3개월 연속 갱신 -
상반기 전기차 수출 +82%, 수소차 수출 +68% 증가 -
6월 자동차 판매 4개월 연속 증가로20년 상반기 내수(7.2%) 증가 -
한국 세계 생산순위, 7(19) 4(20.1~5)로 상승 -
 
20206월 실적
 
(총괄) ’20 6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10.8%, 수출 37.4% 감소, 내수 +41.9%크게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친환경차 내수판매 역대 최대 실적(21,861) 기록
 
코로나 19에도 불구, 전기차 수출 175% 증가, 수소차 수출 330% 증가, 그린뉴딜을 통한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성장 가능성을 시현
 
(생산) 내수 증가에도 불구, 해외수요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8% 감소297,019대가 생산되었으나, 생산 감소폭*은 완화세
 
* 생산감소폭(전년동월) : (‘20.4)8.2만대(22.2%)(’20.5)13.5만대(36.9%)(‘20.6)3.6만대(10.8%)
 
(내수) 개소세 70% 인하(3~6), 노후차 교체지원(1~6) 일부 세제혜택의 일몰효과 등으로 6월에 수요가 집중되어 41.9% 증가
205,709대가 판매되는 역대 최고 실적치 기록(4개월 연속 증가*)
* 내수판매(전년동월) : (3) +10.1% (4) +8.0% (5) +9.7% (6) +41.9%
 
(국산차) 최근 다양한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호조*, 업계별 특별할인 할부혜택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1.6% 증가175,023대 판매
* 주요신차 판매대수(6) : 쏘렌토(11,596), 아반떼(10,875), G80(7,905), XM3(5,330)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30.7%)했으나,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3.9% 증가30,686대 판매
 
* 일본계(전년비, %) : (‘20.1)64.8(‘20.2)52.5(3)67.8(4)64.4(5)62.1(6)30.7
(토요타)52.0, (혼다)83.8, (렉서스)22.1 (인피니티)41.7, (닛산)+190.1(재고정리)
 
* 독일계 브랜드는 신차효과(A6, Q7, Q8, 티구안 등) 및 아우디의 기저효과(‘19.61대 판매, 신차출시를 위한 일시적 판매모델 공백)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1.8% 증가
 
(수출) 주요국 딜러매장의 순차적 영업재개에도 불구, 주요시장의 재고물량 소진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7.4% 감소132,514대 판매
 
’20.6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316, 25.3%), EU(645, 13.3%), 유럽기타(121, 56.3%), 아시아(115, 42.0%), 중동(135, 54.8%), 중남미(32, 82.4%), 프리카(35, 58.8%), 오세아니아(92, 52.0%)
 
 
* 수출대수(전년동월) : (‘20.4)9.9만대(44.6%)(’20.5)12.9만대(57.5%)(‘20.6)7.9만대(37.4%)
* 수출금액(전년동월) : (‘20.4)13.6억불(36.3%)(’20.5)21.3억불(54.2%)(‘20.6)12.4억불(33.2%)
 
고부가가치 차량친환경차·SUV 수출비중 증가*수출금액(24.9억불) 수출대수 보다 적게 감소(33.2%)
 
- 특히, 친환경차 수출비중이 전체 수출의 18.9% 차지, 전년동월 대비 2배 증가
 
* 수출비중: [친환경차] (’19.6) 8.7% (’20.6) 18.9%(10.2%p, 전년동월 대비 약2)
[SUV] (’19.6) 62.7% (’20.6) 69.8%(7.1%p)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59.3% 증가21,861,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36.2% 증가25,064대 판매
 
(내수) 하이브리드(+71.9%), 전기차(+40.3%), 플러그인하이브리드(+42.0%) 판매호조로 전체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59.3% 증가하여, 친환경차 내수판매 역대 최대실적(21,861) 기록
 
* 친환경차 내수판매 순위 : (1: ‘20.6) 21,861, (2: ’20.3) 19,072, (3: ‘20.4) 17,883
* 친환경차 판매비중 : (’19.6) 9.5% (’20.6) 10.6%(1.1%p)
 
- 특히,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가 쏘렌토HEV 신차효과, 그랜저HEV 판매호조 등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대폭 증가(86.7%)하여, 역대 최대 내수판매 실적(12,726)을 연달아 갱신
 
* 국산HEV(판매대수) : (‘19.6) 6,815(’20.6) 12,726(86.7%)
 
(수출) 전기차(+174.8%), 수소차(+329.6%)판매호조 등으로 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36.2% 증가25,064대 수출
 
- 특히 전기차(EV)전년동월 대비 연속 35개월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과 동시에, 모델 수출증가*를 달성하며 역대 수출 최대치 기록을 3개월 연속 갱신(13,515)
 
* 아이오닉EV(33.2%), 코나EV(98.1%), 쏘울EV(128.4%), 니로EV(495.4%)
 
‘20. 6자동차부품수출 코로나19 영향 지속에 따른 현지 완성차 가동중단 연장 등 정상화 지연으로 전년동월 대비 44.7% 감소9.5억불 기록하였으나, 차부품의 수출 감소세*도 회복 중
 
* 수출감소(전년동월) : (‘20.4)10.1억불(49.6%)(’20.5)13.0억불(66.7%)(‘20.6)7.7억불(45.0%)
 
* ‘20.6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321, 49.6%), EU(125, 60.8%), 중동(54, 33.8%), 중남미(28, 67.8%), 아시아(236, 42.2%), 유럽기타(160, 0.3%), 아프리카(14, 25.6%), 오세아니아(7, 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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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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