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보도자료] 제11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한류·수소경제·벤처투자로 우리 경제를 이끌겠습니다.
<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 >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한 3대 지원전략 제시
▸비대면 등 콘텐츠 다양화, 연관산업(K-뷰티, K-푸드 등) 육성, 한류 정책협력체계 구축
<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방안 >
▸수소차 보급확대 위해 버스, 택시, 화물차 등 유가보조금 지급대상에 보조금 지급
▸사업용 차량 규제 완화 검토, 주요 교통거점 충전소 설치
<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조성·운영 계획 >
▸ 정부출자와 민간자금 모집 통해 ’25년까지 6조원(매년 1조) 조성
▸ 비대면, 바이오, 그린뉴딜 분야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투자, 2.5만개 일자리 창출







□ 정세균 국무총리는 7월 16일(목)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울↔세종 영상회의)를 주재했습니다.
 ㅇ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방안」,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조성·운영 계획」, 「스포츠선수 인권침해 조치상황 및 대책방향」을 논의했습니다.
    * 참석 : 국무총리(주재) 기재부·교육부·과기부·국방부·문체부·농식품부·고용부·여가부·국토부·중기부 장관, 국조실장, 외교부2·법무부·행안부·산업부·복지부·해수부 차관, 통계청·경찰청 청장, 방통위 상임위원, 공정위 부위원장, 중소기업 옴부즈만, BH 정무비서관
◈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 (문체부)
□ 정부는 1990년대 이후 콘텐츠산업의 성장과 국가 브랜드 제고에 기여한 한류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을 심의·확정했습니다.
 ㅇ 금번 계획은 한류콘텐츠가 대중문화에 편중된 되고 일부 지역에서 반한 정서 등이 한류의 확산을 저해한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지난 2월 24일 출범한 ‘한류협력위원회*’를 통해 관계부처와 기관들이 정책 방향을 함께 논의한 결과를 담아 마련한 종합계획입니다.
     * 한류협력위원회(‘20.2월~) : 문체부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차관급) 및 공공기관, 민간 전문가 등 참여, 한류 지원정책 방향 수립 및 협업 사업 조율 점검 
□ 이날 확정한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에서 정부는 2020년 이후에 지향하는 한류를 ‘신(新)한류(K-Culture)*’라 지칭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3대 전략을 발표하였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의 : 기존 한류와 달리 한국 문화전반에서 한류콘텐츠를 발굴하고, 연관산업과 연계를 강화하며, 상호 문화교류를 지향함으로써 지속성과 파급효과가 높은 한류
  (확산) 한류 콘텐츠를 기존 대중문화 중심에서 한국문화 전반으로 확대하여 파급력을 높이겠습니다.
 ㅇ 한류 콘텐츠 다양화를 위해 기존 콘텐츠 중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집중 육성하는 동시에 전통문화·예술·스포츠 등 우리 문화 전반에서 새롭게 한류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여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며, 비대면 경제에 적합한 콘텐츠나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  ‘제1회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개최(’20.11월) 및 이스포츠 상설 경기장 설립 등을 계기로 우리 이스포츠를 세계적 한류 콘텐츠로 육성하는 것을 추진하고, 실감 콘텐츠 제작 지원 및 체험 인프라를 확충하여 5세대 이동통신 기반의 새로운 한류콘텐츠로 육성하겠습니다.
   - 이와 함께, 한식당 및 한식문화 해외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 한식당 한국적 이미지 강화 사업’, 공연예술 해외홍보 영상제작 및 온라인 공개행사 지원, 전략 언어 10개를 대상으로 번역·출판을 집중 지원해 문학한류 확산, 전통과 현대 융합 공연 콘텐츠 개발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융합) 한류로 연관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겠습니다.
 ㅇ 화장품(K-뷰티), 농식품(K-푸드), 수산물(K-피쉬), 패션(K-패션) 등 소비재 산업 마케팅에 한류를 적극 활용하고, 관광·의료·교육 등 서비스 산업도 한류와 연계해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한류스타와 연계해 우리 농·수산물을 홍보하고, 주요 한류 확산지역의 대형마트, 영화관, 반짝매장(팝업 부스) 등을 중심으로 우리 상품의 전략적 판촉을 지원하겠습니다.
   - 또한 한류 관광 활성화를 위해 한국문화축제(K-Culture Festival)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하고, 우리의 대표 문화유산을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홍보하기 위해 한류스타 협업 홍보 콘텐츠도 제작할 계획입니다.
  (기반) 지속 가능한 한류 확산의 토대를 형성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ㅇ 한류 관련 정책 및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한류협력위원회(‘20.2월~)를 법제화하고, 온라인상 해외 한류 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한류 거대자료(빅데이터)의 수집·활용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또한 기 구축된 ‘한류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외국인들이 한류를 비롯한 한국문화 관련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하고, 한류 콘텐츠의 해외 저작권 보호를 위해서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해외지식재산보호협의체를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 정부는 금번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을 통해 콘텐츠산업뿐만 아니라 소비재, 서비스 산업의 해외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 전 세계적으로 한국에 우호적인 소비층을 증가시킴으로써 문화·경제 강국으로서 한국의 국제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방안 (국토부)
□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 그린뉴딜 구현을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목적으로 추진 중인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하여 사업용 수소차(여객, 화물운송 분야)에 대한 연료보조금을 ’22년부터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ㅇ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월, 관계부처 합동)」에 따라 ’22년 버스 2천대를 시작으로 ‘40년까지 사업용 수소차 15만대(버스 4만, 택시 8만, 화물차 3만) 보급을 목표로 정책 추진 중입니다.
   * ‘20.6월 기준 부산 5대, 창원 5대, 울산 3대 등 총 13대의 수소버스가 운행중이며, 서울에서는 20대의 수소택시가 시범 운행중임
□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방안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우선, 연료보조금 지급대상은 현행 유가보조금 대상*인 노선버스 및 전세버스와 택시, 화물차에 모두 적용할 계획입니다.
   * 유가보조금 : (경유) 노선버스, 화물차 (CNG) 노선 및 전세버스, (LPG) 택시
   - 충전소 구축현황 등을 감안하여 수소차 보급목표(로드맵)에 맞춰 버스는 ‘21년 시범사업(100대이상 추정)을 실시한 후 ’22년부터, 택시와 화물차는 ‘23년부터 연료보조금 제도를 시행합니다.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 계획>
 ㅇ 연료보조금 지급단가는 수소차와 기존 차량간 연료비 차이를 지급하되, 가장 저렴한 전기차 연료비* 수준을 감안해 산정하는 경우 수소버스의 연료보조금은 ’3,500원/kg‘(수소가격 8,000원/kg 가정, 추후 수소가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수준이며, 향후「여객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지침」개정(’21년초)을 통해 구체화할 계획입니다.
     * 수소버스 연료비(615.4원/km)는 전기버스(348.6원/km)의 1.8배(추정)
    ** 택시와 화물차는 시범운행, 기술개발 등을 토대로 보조금 단가 산정(’22년) 필요
   - 보조금 지급단가는 실제 수소 가격 추이 및 택시, 화물차 등 상용화 등을 고려하여 매 2년마다 주기적으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ㅇ 연료보조금 재원은 현행 유가보조금과 동일하게 자동차세 주행분*을 활용하게 되며, 지급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금년도 하반기에 여객자동차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개정할 계획입니다.
     * 자동차세 주행분 : 교통·에너지·환경세액의 26%를 경유, 휘발유 등에 부과
 ㅇ 연료보조금 지급방식은 현행 유가보조금과 동일하게 유류구매카드 결제 후 보조금 차감 및 대금이 청구되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 차량별 RFID 카드(충전내역 실시간 기록 관리) 장착 의무화, 경찰청 등 행정시스템 연계를 강화하여 부적격자의 보조금 지급을 차단하는 등의 방식으로 보조금 부정수급을 원천차단할 계획입니다.
□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도 추진합니다.
 ㅇ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수소버스 도입 시 시내버스 운송사업면허 기준을 완화하여 시행 중이고, 수소택시 부제(의무휴업) 면제, 신규허가가 가능한 수소 화물차의 톤급 범위(최대 적재량, 현재 1.5톤 미만) 확대 등의 제도개선을 검토하겠습니다.
 ㅇ 또한, 물류기지, 버스 공영차고지, 고속도로 휴게소 등 주요  교통거점 중심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함으로써, 사업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수소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이번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은 수소차의 가격경쟁력을   높여줌으로써, 수소 소모량이 많은 사업용 수소차(여객, 화물)의 보급확대로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축 등 그린 모빌리티를 확산하고, 일자리 창출 등 수송분야 수소경제 활력을 제고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소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조성·운영 계획 (중기부)
□ 정부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7.14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서, 대한민국의 디지털 경제 전환을 이끌 스타트업·벤처기업을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조성·운영 계획’을 심의·확정하였습니다.
 ㅇ 최근 벤처투자 동향을 보면 코로나19로 비대면·디지털화와 생명공학 분야 혁신이 가속화됨에 따라, 올해 1분기 벤처투자 실적이 4.2% 다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ICT서비스(+24.0%)와 바이오·의료(+33.9%) 분야는 투자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ㅇ 스마트대한민국펀드는 이러한 상황속에서 혁신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고 일자리 창출과 글로벌 시장 선점에 나설 수 있도록 정부가 과감한 투자를 통해 뒷받침한다는 취지입니다.
□ 스마트대한민국펀드는 올해부터 매년 1조원 규모로 6년간 총 6조원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며, 원칙적으로 정부가 40%의 재원을 출자하고, 민간자금 60%를 모집하여 펀드를 조성하게 됩니다.
 ㅇ ’20년에는 중기부·복지부·환경부가 함께 4,380억원*을 출자하고, 민간자금 6,000억원 내외를 모집하여 총 1조원 이상 펀드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 중기부 4,000억원, 복지부 180억원, 환경부 200억원
 ㅇ 처음 조성단계부터 정부와 재원을 함께 공동으로 출자하여 운용사를 선정하게 되며, 멘토기업·금융권 등이 후배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후원자로서 펀드에 참여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스마트대한민국펀드는 일자리 창출 및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한국판 뉴딜분야에 집중 투자하며, 세부적으로는 ①비대면, ②바이오, ③그린뉴딜의 3가지 분야로 구성될 계획입니다.
     * (’20년) 비대면 펀드 5,000억원, 바이오 펀드 4,000억원, 그린뉴딜 펀드 1,000억원
□ 7.20일 예정된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출범식’을 통해 출자에 참여하는 멘토기업·금융권과의 MOU를 체결한 후, 8월초 펀드 운용사 선정공고를 하고, 비대면 온라인 심사 등 신속하게 선정절차를 진행하여 올해안에 펀드결성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ㅇ 정부는 스마트대한민국펀드가 본격 투자되면 앞으로 2.5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며, 더불어 우리나라가 디지털 경제로 한단계 더 나아가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 스포츠선수 인권침해 조치상황 및 대책방향 (문체부)
□ 정부는 스포츠선수 인권침해 관련 조치상황을 점검하고 대책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ㅇ 정부는 지난해 1월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을 마련하여 스포츠혁신위원회를 구성(’19.2)·운영하고, 관련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스포츠선수 인권보호를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ㅇ 하지만, 쳬육계의 성적지상주의 문화와 폐쇄성 등으로 인해 안타까운 사고들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 이날 회의에서는, 故 최숙현 선수의 사망 사건을 포함한 체육계의 인권침해 실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스포츠선수 인권침해 사건의 재발 방지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ㅇ 정총리는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각오하에 반드시 악습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과 체육계 전반을 개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종합적인 재발방지대책을 조속히 마련하여 국민들께 보고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