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경화 외교장관, 마나마대화 방문 결과 (1)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강경화 외교장관은 제16차 마나마회의(12.4.-6, 바레인 마나마) 참석을 위해 12.4(금) 바레인을 방문하여, 마나마 대화 개회 전 이라크 및 바레인 외교장관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 (이라크) 강 장관은 「푸아드 후세인(Fouad Hussain)」 이라크 외교장관과 △코로나19 하 양자 협력 △우리 기업의 이라크 진출 등 양국간 경제협력 △ 중동정세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강 장관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이라크 정부가 우리 이라크 건설관계자들의 귀국을 지원한데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인프라·건설·방산·전자정부 등 그간 다방면에서 양국 협력이 확대된 것을 평가하였다. 또한, 우리 기업의 이라크 에너지·인프라·건설 시장 참여에 각별한 관심을 요청하고, 코로나 상황 하에서도 진행중인 우리 기업의 이라크 내 프로젝트가 차질없이 안전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이라크 정부의 협조를 당부하였다.
 ㅇ 후세인 장관은 한국이 이라크 파병시 병원과 학교 건설 등 이라크 국민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음을 알고 있다고 하고, 한국기업들의 이라크 내 프로젝트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하였다.
 ㅇ 강 장관은 양국 관계의 확대를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위해 투자보장협정과 이중과세방지 협정의 조속한 체결이 필요함을 강조하였고, 압둘라 장관은 한-이라크 이중과세방지협정이 현재 국내 절차가 진행중이며, 조속한 서명을 위해 양측이 협력해나가자고 하였다. 
 ㅇ 또한, 양 측은 현재 격변하는 중동정세와 관련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


□ (바레인) 강 장관은 「압둘라티프 빈 라시드 알 자야니(Abdullatif bin Rashid Al Zayani)」 바레인 외교장관과 △양자 협력 △중동정세 및 △국제무대 협력 등을 논의하였다.
 ㅇ 강 장관은 코로나19 상황 하에서 마나마 대화가 대면 회의로 성공적으로 개최되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양국 관계가 에너지·건설·인프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협력되고 있음을 평가하였다. 압둘라티프 장관은 금번 강 장관의 바레인 방문을 계기로 양국이 더욱 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하였으며, 양 장관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양자적, 다자적으로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ㅇ 또한, 양 장관은 외교장관으로서는 35년 만인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간 정례적인 소통을 위해 향후 상호 편리한 시기에 한-바레인 협력공동위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ㅇ 강 장관은 또한 바레인과 이스라엘의 관계정상화가 역내 안정과 평화에 기여하는 결단이었다고 높이 평가하였으며, 양 장관은 아브라함 합의 등 최근 격변하는 중동 정세에 대해 심도있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또한, 강 장관은 국제법위원회(ILC) 우리측 후보의 지지와 국제백신연구소(IVI)에 바레인의 가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여줄 것을 요청하였다.
붙임 : 회담 사진.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