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21 겨울철 위기가구 발굴·지원 우수 시군구 23개 선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21 겨울철 위기가구 발굴·지원 우수 시군구 23개 선정
- 전년 대비 7배 넘는 실적을 올린 부산 기장군, ’오산돌봄톡‘을 활용해 위기이웃 발굴한 경기 오산시 등 선정된 우수 시군구에 장관 표창 수여 -

지난‘20년11월부터’21년2월간운영한「겨울철복지위기가구집중발굴·지원기간」동안소외된이웃을위해적극노력하여우수한성과를거둔23개의우수시군구가선정되었다.

보건복지부(장관권덕철)와지방자치단체는지난집중발굴·지원기간동안빅데이터활용,민관협력등을통하여109만여명의위기가구를발굴하고,67만명에필요한복지서비스를지원한바있다.

이기간동안위기가구발굴과지원에뛰어난성과를보인지자체를격려하고우수사례를확산하고자,심사를거쳐선정된23개의우수시군구에보건복지부장관표창을수여한다.

이번심사결과,전년대비7배가넘는지원실적을올린부산기장군등위기가구지원실적이전년에비해크게증가한12개시군구는실적우수지자체로선정되었다.

아울러,대전유성구,경기도오산시등을비롯한11개의시군구가민관협업과자체적인발굴노력을기울여복지사각지대해소에기여한우수사례지자체로뽑혔다.

실적우수지자체로는강원고성군,경기의왕시,경남거제시,경북울진군,부산기장군,서울강동구,울산동구,인천남동구,전남함평군,제주서귀포시,충남서산시,충북옥천군(이상가나다순)이선정되었다.

특히부산광역시기장군은총3,596명의위기가구에복지서비스를연계·지원하였으며,이는전년503명에비해3,093명이증가한규모로가장높은증가율을보였다.

-특히올해지역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사회공헌기업과의협력을통해위기가구지원을위한다양한민간자원발굴에힘썼다.

-이를통해한파에취약한노인가구에방한물품및건강모니터링을제공하는「마음溫(온)박스」사업,민간자원을활용하여생활안정비용을추가지원하는「가가호호(家加호호)복지사각지대지원사업」등신규특화사업을개발하여위기가구보호에주력하였다.

이외에도울진군과옥천군,남동구가기장군의뒤를이어전년대비6배가넘는지원실적증가율을보이는등우수한성과를달성하였다.

우수사례지자체로는강원홍천군,경기오산시,경남산청군,광주남구,대구북구,대전유성구,부산영도구,서울강서구,전북익산시,충남천안시,충북괴산군(이상가나다순)이선정되었다.

이중경기도오산시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메신저를활용한‘오산돌봄톡’을운영하여누구나쉽게어려운이웃에대해제보할수있도록하는등자체적인발굴노력이돋보였다.

-그결과오산시민의돌봄톡제보를통해무허가컨테이너에서생활하며건강악화와생계위기상황에놓여있던A씨를발견,긴급생계지원과방문간호서비스를연계·지원할수있었다.

이외에도명예사회복지공무원,마을이·통장,반찬봉사자등지역주민들이위기에처한주변이웃을지나치지않고직접도움을의뢰하는등지역사회가합심하여위기가구발굴에발벗고나섰다.

곽숙영복지정책관은“코로나19로어려운여건속에서도복지위기가구발굴에힘써주신현장의공무원,사회복지사,민간협업기관,지역사회주민의노고에감사드린다”라고밝혔다.

또한“겨울철뿐만아니라위기가구발굴체계를연중상시적으로운영하고,찾아가는보건복지서비스를지속확충하는등정부도사각지대해소를위한노력을이어나가겠다”라고전했다.

<붙임>1.’20-’21겨울철복지위기가구발굴·지원우수지자체

2.우수사례주요내용요약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