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뉴스페이스 시대, 국방-민간 협업을 통한 우주산업 활성화 논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ㅇ "뉴스페이스 시대, 국내 우주산업 육성방안"을 주제로, 국회 과방위 조승래 의원과 국방위 기동민 의원실 공동주최,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국방과학연구소 공동주관으로 6월 21일(월) 오후 2시 켄싱턴호텔 여의도 센트럴파크홀(15층)에서 국회 토론회를 개최한다.

   - 이번 토론회는 지난 5월 미사일 지침 종료에 따라 국방분야에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민간 우주산업을 육성하고, 민군 협업을 통해 국내 우주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 특히 우주 관련 연구개발 경험이 있는 연구기관 전문가들과 정부기관, 방위산업체, 학계 인사들이 다수 참석하여 뉴스페이스 시대의 우주산업 육성을 논의하고, 어떻게 협력을 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ㅇ 이번 토론회에서 이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획정책본부장과 김기근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장이 국방 우주 기술 발전방안 등에 대해 발제를 맡을 예정이다.

   - 첫 번째 발제에서 이준 본부장은 전 세계 우주산업 규모와 위성산업 성장추이를 설명하며,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우주산업에서 우리나라의 점유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발표할 예정이다.


   - 두 번째 발제자인 김기근 본부장은 대한민국 우주산업 혁신을 위해 정부 부분과 민간 부분의 역할을 분담하고, 국방과학연구소 내 국방우주기술센터 출범을 통한 국방우주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중추기관 역할 수행 등에 대해 발표를 할 예정이다.


ㅇ 본 토론회는 방효충 카이스트 교수의 사회로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원종대 국방부 전력정책관, 고상휘 ㈜한화/방산 상무, 김이을 ㈜쎄트렉아이 대표, 안형준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연구위원 등 국내 우주산업 관련 전문가의 토론도 함께 진행된다.


ㅇ 서욱 국방부 장관은 축사문에서 “이번 미사일 지침 종료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정찰위성 등 우주전력을 지속 증강하고, 우주에서의 합동작전 수행체계를 정립하여 전방위 우주위협에 대비해나갈 것”이며, 또한 “우리 군이 개발한 군사위성을 민간 기업이 우주로 발사하는 선순환을 이루어 국가 우주산업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을 밝히며 행사를 격려할 예정이다.

   -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은 축사문에서 “자원이 빈약한 대한민국에서 우주산업과 같은 거대 자본이 투자되는 영역은 그 누구도 혼자 할 수 없다. 국방과 민간, 산업체와 대학 및 연구기관이 모든 힘을 합하여 우주로 뛰어들어야 한다. 동일한 기반기술은 서로 협력하고 공유하되, 독자적인 영역은 별도 관리를 해나가는 준비도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