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국민권익위, 대학생과 손잡고 적극행정 실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1. 8. 3. (화)
담당부서 국민신문고과
과장 장차철 ☏ 044-200-7261
담당자 원지은 ☏ 044-200-7265
페이지 수 총 2쪽

국민권익위, 대학생과 손잡고 적극행정 실천!

- 마을 상권 활성화를 위한 구독서비스, 여성 안심귀가서비스

큐아르(QR) 코드 제작 등 청년제안 발굴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올해 상반기 건국대, 경희대, 상명대와 함께 대학생 정책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77개의 정책 아이디어를발굴했다.

 

민권익위는 2017년부터 전국의 주요 대학과 협업해 청년 주도로 공공문제를 해결해나가는대학생 정책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까지 총 18개 대학이 참여해 200여개의 대안을 마련했고, 우수한 아이디어는 실제 정책으로 실현됐다.

 

< 대학생 정책참여 프로그램주요 추진 성과 >

 

(’19) 보육원 퇴소, 보호 종료 아동을 위한 지원 확대 (경희대-복지부 협업)

(’20) 반려동물 소유자 사전교육 이수시범사업 추진 (건국대-광진구 협업)

(’20) 부산 해운대구 상권 활성화’, ‘영도구 관광약자를 위한 환경 조성조례 마련 (부경대-부산시 기초의회-부산참여연대 협업)

 

해는 특히 코로나19로 현장 활동이 힘든 여건 속에서도 지역·회문제의 대안을 찾기 위한 학생들의 열의가 뜨거웠다. 학생들은 국민신문고 민원데이터 등을 분석하며 문제를 파악하고 공무원, 상인, 주민들과 의견을 나누며 생각을 구체화 해 나갔다.

 

민권익위는 대학생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기관 및 전문가 연계, 활동 설명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또 국민정책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활용한 토론을 통해 학생들이 시민, 공직자와 소통·협력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마을 상권 활성화를 위한 구독서비스”, “여성 안심귀가서비스 큐아르(QR) 코드 제작”, “재활용 보증금 표시제”, “반려동물 보유세를 통한 유기견 보호사업등 참신한 아이디어가 도출됐다.

 

이 외에도 학생들은 부동산 정책, 청년 일자리, 아동학대 등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사회적 이슈에 대해 시민, 공직자와 의견을 나눴다.

 

민권익위는 대학생 제안을 소관 지자체 및 기관에 전달하고 활용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 또 국민권익위가 최근 새로 도입한 적극행정 국민신청제와 연계해 정책 동력을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양종삼 권익개선정책국장은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MZ세대가 회적 이슈에 관심이 많고, 변화를 위해 매우 능동적으로 행동한 사실을 실감한.”라며, “환경, 안전, 반려동물 등 MZ세대가 체감하는 사회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대학,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