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일 국장 협의(9.16) 개최 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이상렬 외교부 아태국장은 도쿄를 방문하여 9.16(목)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 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 협의를 실시하였다.


□ 이번 협의에서 양 국장은 한일간 주요 현안과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양 국장은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한일·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ㅇ 이 국장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 일정 조건 하에서 기업인·유학생 등은 왕래가 자유로워야 한다고 하며, 가능한 조치를 시급히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전달하였다. 


  ㅇ 한편, 이 국장은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 및 피해자·지원단체측과의 소통 노력을 설명하고, 각종 고위급 교류를 이용하여 향후 현안 해결을 위한 양측간 협의를 가속화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ㅇ 또한, 이 국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및 일본 교과서 출판사의 일본군 위안부 및 강제징용 표현 삭제·변경에 대해서도 우리측의 우려를 전달하였다.


  ㅇ 이에 후나코시 국장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였다.


  ㅇ 한편, 후나코시 국장의 독도 관련 일본 입장 언급에 대해 이 국장은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하였다. 


□ 양 국장은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향후에도 긴밀히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