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대교측, 무료화 불복 법적조치… 경기도·3개市 긴급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디자인 전문가가 만드는 ‘마포 안전 어린이집’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구 ‘우동소’ 뜨자 무법라이더가 줄었어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멕시코 외교장관회담 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정의용 외교장관은 제76차 유엔총회 계기 9.24.(금) 뉴욕 현지에서 「마르셀로 에브라르드(Marcelo Ebrard)」 멕시코 외교장관과 조찬 회담을 갖고, △양자 관계 △실질 협력 확대 방안 및 △지역 정세 등에 관해 폭넓게 협의하였다.


□ 정 장관은 멕시코는 우리나라의 중남미 핵심협력 파트너이자, 최대 교역 국가*로서 양국은 2005년 이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다고 평가하고, 금년도 멕시코 독립 200주년을 축하하였다.

     * 멕시코는 우리의 10위 수출대상국(20년 수출 82억불, 수입 64억불), 한국은 멕시코의 4위 교역국 / 400여개 우리 기업 진출 / 우리 동포 15,000여명 거주

  ㅇ 에브라르드 장관은 양국 관계 발전에 큰 만족감을 표명하면서, 내년 양국간 수교 60주년 계기 다양한 문화행사* 등 상호 교류와 이해를 제고해 나가자고 하고, 상호 고위급 교류도 더욱 촉진시켜 나가자고 하였다. 

     * 양국은 수교 60주년 기념 공동 로고를 사용하고, 한국의 세르반티노 축제 주빈국 참여, 한국내 멕시코 아즈텍 유물전 개최 등 다양한 문화행사 추진 예정


□ 정 장관은 양국간 통상·투자 및 경제협력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 조속한 한-멕 FTA 협상 재개, 한국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 투자보장협정 개정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한국 기업들의 도스보카스 정유시설 사업 참여를 계기로 태양광 발전 등 멕시코 인프라 사업에 지속적인 진출을 위한 에브라르드 장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ㅇ 에브라르드 장관은 한국 기업들의 멕시코 투자 진출 확대를 평가하고, 특히 앞으로 반도체, 수소, 전기차, 바이오기술 등 신기술 분야에서 한국의 투자 확대를 기대하였다. 또한, 한국의 지속적인 경제발전 경험 공유 및 멕시코 농산물의 한국 수출 확대를 위한 협조를 요청하였다.


□ 양 장관은 전염병 대응 협력 강화를 위한 보건협력협정 체결을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특히, 에브라르드 장관은 멕시코 의약품 조달시장에 한국 기업들의 참여 확대를 희망하였다. 

  ㅇ 정 장관은 최근 한국산 항암제 구매 계약 성사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한국 의약품의 멕시코 진출을 기대하였다.


□ 양 장관은 중미 이민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미 지역 사회·경제발전이 필수적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이에 양 장관은 한-미 정상회담(5.21)에서 표명된 우리나라의 기여 확대 의지*와 멕시코측의 ‘셈브란도 비다’(Sembrando Vida, 중미지역내 대규모 유실수 조성 사업) 계획을 각각 높이 평가하고,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다. 

  ㅇ 특히, 양 장관은 중미 북부 3개국 대상 일자리 창출과 기후변화 대응 등을 위해 지속가능한 산림복원사업 등 개발협력 분야에서 양국간 삼각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향후 4년간 중미북부3개국 대상 개발협력에 대한 재정적 기여를 2.2억불로 증가 


 □ 정 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2021~2022년 임기)이자, 믹타(MIKTA) 회원국인 멕시코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에 사의를 표명하였고, 에브라르드 장관은 한국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를 재확인하였다. 


붙임 : 1. 양자 외교장관회담 사진 2. 수교 60주년 기념 공동 로고.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쾌적한 보육 혁신 ‘그린리모델링’, 안심하고 맡기는 광진

[현장 행정] 김선갑 구청장 어린이집 환경 개선 앞장

‘성북을 빛낸 주인공’ 명예의 전당에 헌액

우수사업에 보건소 건강과·구 일자리과 명예로운 구민엔 지역 순찰자 등 총 5명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