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태원전’ 현판 엉터리 복원… 진짜는 국립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중개 수수료 1% ‘배달특급’… 1년 만에 900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중심 업무·심심한 인프라… “아직도 세종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공정위 공직자 대상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특별강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1. 10. 26. (화)
담당부서 행동강령과
과장 박형준 ☏ 044-200-7671

팀장

담당자

조유지 ☏ 044-200-7672

조수연 ☏ 044-200-7679

페이지 수 총 4쪽(붙임 2쪽 포함)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공정위 공직자 대상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특별강연

- 이달 중 통일부, 보훈처, 문화재청도 강연 예정 -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26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대회의실에서 조성욱 위원장을 비롯한 국장급 이상 간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내년 5월 19일 시행되는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이하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 취지와 주요 내용에 대해 특별강연 했다.

  

이날 강연에서 전현희 위원장은 이해충돌방지법을 중심으로 정부의 반부패 정책 추진방향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공직사회의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공정위의 모든 공직자가 이해충돌 방지 제도를 숙지하고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는 지난 5월 18일 법이 공포된 이후 ‘찾아가는 이해충돌방지법 교육’을 적극 추진했다.

  

전현희 위원장은 국방부(5.21.)를 시작으로 방위사업청(6.18), 해양경찰청(7.2.), 국토교통부(7.12.), 법무부(9.10.) 등 중앙행정기관 뿐만 아니라, 부산(5.20.), 광주(6.3.), 서울(10.14) 등 지방자치단체와 서울시의회(10.21.)를 대상으로도 「이해충돌방지법」 특별강연을 해왔다. 이번 달에는 산림청, 통일부, 보훈처, 문화재청도 국민권익위 특별강연이 예정돼 있다.

  

현재 국민권익위원장, 부위원장, 실·국장 등을 비롯한 직원들은 공공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국민권익위 소속 청렴연수원의 이해충돌방지법 온라인 교육 과정을 개설·운영하는 등 전방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국민권익위 주관 교육과 별개로 공공기관이 자체 교육을 적극 실시할 수 있도록 이해충돌방지법 관련 교육자료 등을 공공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 법 교육영상 및 표준강의안·강사 매뉴얼 제공을 통한 공공기관 교육 지원(2021.8.)

 

□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자의 부당한 사익추구 행위를 금지하고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자 사적이해관계자 신고·회피 의무, 부동산 보유·매수 신고 의무, 고위공직자 가족의 채용 및 수의계약 체결 제한 등 10가지 행위기준을 담고 있다.

 

  

□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모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이해충돌방지법 교육을 적극 실시해 법 시행 전까지 공직자들이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독서로 새로운 미래 함께 만들어요” ‘책 읽는 도

[현장 행정] 금천구 ‘책읽는도시協’ 첫 포럼 개최

광진, 재활용품 수집 어르신 교통안전 교육

70여명 참석… 동절기 사고 예방 지원 방한 야광조끼·장갑·핫팩 등 용품 배부

영등포 국민행복민원실 “상복 터졌네”

행안부 장관 표창 등 3개 잇따라 수상

“당선 1년여 만에 공약 66% 실천… 부산 북항,

‘40년 토박이’ 최진봉 부산 중구청장의 미래 포트폴리오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