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헝가리 외교장관 전화 회담(12.8) 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2.8(수) 한국을 방문한 「페테르 씨야르토(Pter Szijjarto)」 헝가리 외교통상부 장관과 전화 회담(16:55~17:35)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 헝가리 국빈 방문(11.2-4) 후속조치 이행 및 실질 협력 증진 방안, △한반도 정세, △국제무대 협력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오늘(12.8) 새벽 전용기로 도착 직후 실시한 PCR 검사 결과, 장관 일행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외교장관회담을 전화 회담으로 대체하여 개최


       - 씨야르토 장관은 국내 방역 수칙 준수 하, 여타 예정된 일정을 전화 또는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했으며, 전용기 출발 준비를 위한 기술적인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출국 예정




□ 양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 국빈 방문(11.2-4) 계기에 격상된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은 포괄적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로 하고, △전기차배터리 등 미래 유망산업, △과학기술, △교육, △인적교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ㅇ 양 장관은 지난주(12.2) 부다페스트에서 한-비세그라드 그룹(V4) 과학기술 MOU가 서명된 것을 환영하고, 내년 초 경제공동위 개최 등을 통해 국빈 방문시 논의된 실질협력 분야의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씨야르토 장관은 전기차배터리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의 헝가리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환영하였으며, 정 장관은 우리 기업들이 어려움 없이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헝가리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ㅇ 씨야르토 장관은 양국 대학간 교류와 협력 증진에 관심이 크다고 하고, 대학 간 협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하였다.


  ㅇ 양 장관은 제2차 한-비세그라드 그룹(V4) 정상회의(11.4, 부다페스트) 시 논의되었던 비세그라드 기금을 활용하여 동남부 유럽 지역에 대한 한-V4간 공동 개발협력 사업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 헝가리는 2021.7.1.~2022.6.30.간 비세그라드 그룹 의장국 수임중


     * 우리나라는 2022년 비세그라드 기금에 50만불 기여 예정




□ 양 장관은 국제기구 선거 등 국제무대에서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온 것을 평가하고, 유엔 등 국제기구를 통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씨야르토 장관은 2021 서울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의 성공적 개최 등 유엔 평화유지활동 강화를 위한 한국의 선도적 역할을 평가하였고, 정 장관은 헝가리가 평화유지 장관회의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였다.


  ㅇ 정 장관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헝가리의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씨야르토 장관은 정 장관의 설명에 관심을 표하면서 우리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평가하였다.




□ 정 장관은 최근 한반도 상황을 설명하고 헝가리측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 주고 있는 데 대해 사의를 표했으며, 씨야르토 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재확인 하였다.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