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한중 외교장관 화상통화(5.16) 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박진 외교부 장관은 5.16(월) 왕이(王毅, WANG Yi)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상견례를 겸하여 화상통화를 갖고, ▴한중관계 전반, ▴한반도 문제, ▴지역·글로벌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왕 위원은 박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고, 박 장관과 좋은 업무협력관계를 형성하여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 박 장관은 우리 정부는‘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비전 하에 역내에서 공동의 가치와 이익에 기반한 외교를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고 하고, 한중관계가 금년 수교 30주년을 맞아 상호존중과 협력 정신을 바탕으로 보다 성숙하고 건강하게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ㅇ 이를 위해, 양국이 각자의 가치·비전을 존중하면서 공동 이익을 모색하고 양자협력과 역내 및 글로벌 평화·번영을 조화시키자고 하고, 양국관계의 지속적 발전과 관리를 위해 외교당국간 적시 소통 노력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ㅇ 또한, ▴양 정상의 상호방문 포함 고위급 및 각 급간 교류·소통 강화, ▴경제·보건·기후변화·미세먼지 등 실질협력 심화, ▴한중 문화교류의 해(21-22) 계기 문화·인적 교류 확대 통한 양 국민간 상호이해 및 유대 심화,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협력 강화, ▴지역·글로벌 문제 협력 강화 등에 주안점을 두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 왕 위원은 한중은 영원한 이웃이자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관계가 한 층 더 발전해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하고, 이를 위해 ▴양측 고위급간 소통·조율, ▴호혜협력, ▴문화교류 및 ▴국제·지역 협력을 강화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하였다.



□ 양 장관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박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는 한반도 및 역내 정세를 악화시킬 뿐 아니라 양국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는 만큼, 한중이 협력하여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를 도모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 자제를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당부하였다.



  ㅇ 또한, 양 장관은 최근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북한 주민에 대한 코로나 대응 인도적 지원 필요성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상호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 아울러, 양 장관은 지역·글로벌 정세 관련 상호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양 장관은 국제사회에서 크게 변화된 양국의 위상을 감안하여 지역·글로벌 차원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박 장관은 한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 하면서, 중국도 책임 있는 국가로서 적극적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하였다.




□ 양 장관은 앞으로도 상호 방문을 포함해 자주 전략적 소통을 갖고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붙임 :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인적사항.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