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김두호 농촌진흥청 차장, 경기 이천 ‘드문모 심기’ 현장 방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김두호 농촌진흥청 차장은 24일 경기 이천에서 열린 ‘드문모심기’ 시연 현장을 찾아 드문모심기 이앙기, 스마트 농기계 등을 관람하고 무인기(드론) 방제와 드문모심기 시연에 참석했다.


 ○ 농협중앙회가 주최한 이번 시연회는 농촌진흥청과 농협중앙회가 업무협약*을 맺고 진행하는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 농촌진흥청-농협중앙회는 2017년 1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농가소득 안정, 농산물 수출, 농업 현장 컨설팅, 빅데이터 등 부문의 협력 사업을 발굴하여 지속 추진하고 있음 


 


□ 드문모심기는 다 자란 모를 논에 옮겨 심을 때(이앙) 단위면적당 심는 벼 포기 수를 줄이고 심는 간격을 넓혀 논 1필지에 사용되는 모판 수를 줄이는 재배 기술*이다.


* 10a당 필요한 육묘 상자 수 : (일반 이앙) 20~30개 → (드문모심기) 6~10개 내외


 


  - 이 재배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육묘 상자 1개당 볍씨 파종량을  일반 이앙 때보다 늘려 이앙 가능한 모의 개수를 많게 한다.


 ○ 일반 이앙재배보다 심는 포기 수가 적고 심는 간격도 넓지만 벼 수량과 쌀 생산량에는 차이가 없어 생산비와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 김두호 차장은 “드문모심기는 육묘 비용 절감으로 생산비를 줄임으로써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재배 기술이다.”라며


 ○ “재배 기술을 표준화하고, 도농업기술원과 함께 각 지역에 맞는 재배법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덧붙여 “농협중앙회와 협력하여 드문모심기 재배 기술 보급을 확대하고, 영농 현장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농촌진흥청은 드문모심기 재배 기술 실증과 재배면적 확대를 위해 올해 전국 11개소(25만 헥타르 예상)에 시범사업 단지를 조성한다.


 * 드문모심기 재배면적 : 2018년 260ha / 2021년 22만1000ha / 2022년 25만ha(예상)


 


 


[문의] 농촌진흥청 식량산업기술팀 정병우 팀장, 노석원 지도사 (063-238-1497)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