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건설엔지니어링 입찰 쉽고·빠르고·편하게 개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건설엔지니어링 입찰 쉽고·빠르고·편하게 개선
심사서류 전자화, 평가체계 간소화 등 사업수행능력평가기준 개정




□ 조달청(청장 이종욱)은 건설엔지니어링 입찰 심사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건설엔지니어링 분야* 사업수행능력평가* 세부기준을 개정했다. 
      * 건설사업관리, 설계 등 용역, 안전진단 3개 분야
      ** 건설기술진흥법 제35조에 따라 건설엔지니어링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의 수행실적, 신용도 등을 평가하여 입찰참가자격을 부여하는 제도




□ 이번 기준 개정은 조달청이 올해부터 중점 추진하고 있는 '건설엔지니어링 발주업무 정보화 추진계획'에 따른 후속조치로 심사서류 전자제출, 평가방법 간소화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 개정된 기준은 2022년 8월 1일 이후 입찰공고부터 적용된다.  




□ 기준 개정 내용을 상세하게 살펴보면,
 ○ 업체의 서류제출 부담을 줄이고, 실적 등 관련 자료에 대한 자발적인 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유사용역 수행실적 등 협회*로부터 전산연계하여 받는 자료는 전자문서 외 별도의 서면자료를 제출하지 않도록 했다.
      *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한국기술인협회, 대한건축사협회
 ○ 실효성이 없이 복잡했던 항목들의 평가방법을 간소화했다.
    - 참여기술인 직무실적 평가 시 그동안 용역범위를 지정*했으나 앞으로는 용역범위를 지정하지 않고 건설 경력 전체에 대해 평가하도록 했다.
      * 설계, 시공, 안전관리 등 분야를 지정했으나 실제 제외되는 실적은 본사 경력 등 일부에 불과하여 용역범위 지정이 큰 의미가 없음
    - 청년신규기술인 참여 가점의 경우 청년기술인(34세 미만) 신규고용률과 고용인원증가율 중 낮은 비율로 평가*하던 방식을 건설기술인 신규고용률 평가로 일원화했다.
      * 신규고용 대부분이 청년기술인임에도 두 가지 항목을 비교 평가함으로써 여러 가지 확인서류를 추가로 제출하고 확인해야 하는 부담
    - 이외에도 경력평가 시 경력인정일수 및 업무중복도 산정방법 등을 평가하기 쉽도록 개선했다.




□ 백승보 신기술서비스국장은 "이번 기준 개정으로 입찰참여업체의 제출서류와 조달청 직원의 업무가 줄어들고 수요기관은 신속한 계약의 혜택을 누리게 되는 등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 된다"며,
 ○ "앞으로 발주업무 정보화, 평가제도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입찰참여업체의 부담을 경감하고 건설엔지니어링 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건설용역과 성주용 서기관(042-724-7406)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