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재난안전·4차 산업 관련 제품 등 55개 우수조달물품 지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재난안전·4차 산업 관련 제품 등 55개 우수조달물품 지정
22년 제2회 우수조달물품 지정서 수여식 개최




□ 조달청(청장 이종욱)은 12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제2회 우수조달물품 지정서 수여식을 개최하고 55개 제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신규 지정했다.





▶ 이종욱 조달청장이 12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린 제2회 우수조달물품 지정증서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이종욱 조달청장(왼쪽에서 여섯번째)이 12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제2회 우수조달물품 지정증서 수여식에서 신규로 지정된 기업대표들과 단체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ㅇ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된 심사에서는 293개 제품 중 55개가 통과되어 현재 우수조달물품 지정제품은 총 1,367개가 되었다
    * 붙임1 : 2022년 제2회 우수조달물품 지정 현황
 ㅇ 또한, 신규 기업의 진입 비중이 증가 추세로 처음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된 기업의 제품은 26개로 47.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신규 지정기업 추이 : ('20) 35.4% → ('21) 40.2% → ('22.8월) 42.2% (1회차 38.4%, 2회차 47.3%)




□ 조달청은 국민생활 안전과 밀접한 재난안전 대비 기술개발제품, 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분야의 기술개발제품,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혁신시제품 등을 대상으로 우수조달물품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 이번에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된 제품을 살펴보면
 ㅇ 재난 등의 상황에서 야외에서도 진단에 활용할 수 있는 '휴대용 엑스레이', 통신·가스 등 지하매설물 정보를 3D로 구현해 화재 등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지하시설물 통합관리시스템' 등이 눈길을 끌었다.
 ㅇ 4차 산업 관련 기술개발제품으로는 레이더 기술을 적용하여 차량 인식율을 향상시킨 '주차제어장치', 도로 역주행 방지기능 구현이 가능한 '주차관제시스템' 등이 지정되었다
 ㅇ 혁신제품 중에서는 출입구에 설치되어 이물질의 실내 유입을 막고 주변 공기를 정화시키는 '초미세먼지 유입방지 흡입매트', 해상에서 일정 반경 안 레이더 전파를 반사하는 물체를 표시하여 시계 불량 상황에서 사고를 방지하는 '레이더 비콘'이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었다.
    * 붙임2 : 2022년 제2회 지정제품 중 특색 있는 제품 소개




□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면 국가계약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수의계약을 통해 공공조달시장에 우선적으로 납품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납품규모는 연간 4조원에 달한다
 ㅇ 우수조달물품 지정기간은 기본 3년이며, 기술개발투자, 고용창출, 수출 등의 실적이 뛰어난 기업에 대해 최대 3년까지 지정기간을 연장해 주고 있다.




□ 이종욱 조달청장은 "우수조달물품 생산기업들이 안정적인 공공조달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과 제품 개발 노력을 배가한다면 민간이 끄는 역동적 경제 실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ㅇ "조달청도 기업들의 불편과 부담을 초래하는 제도와 관행을 신속하게 개선하고, 공공판로 지원도 더욱 강화해서 기업들의 혁신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우수제품구매과 권재령 서기관(042-724-7295)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