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속초 75분’… 동서고속철 이달 첫 삽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공공어린이집 500여곳 ‘저탄소 건물’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오용고속도로 1년여 ‘지하화’ 요구한 주민들, ‘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농작물 집중호우 피해 최소화 사후관리 : ①식량작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지난 8~9일 중부지역에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농작물이 물에 잠기거나 흙모래에 묻히는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현황 파악 및 기술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주 강한 비가 더 내릴 것으로 예보돼 농작물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남, 전북 지역 약 2만여 농가에 대응 요령을 휴대전화 문자로 발송하고, 농작물 재해예방 관리기술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농촌진흥청은 현재 각 도(道)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비상 연락체계를 통해 지역별 기상 상황과 집중호우 피해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다. 앞서 ‘농작물 재해예방 관리기술 정보’와 ‘집중호우 사후 대책 대응기술’ 자료를 제공해 현장 기술지도에 활용토록 하고 있다.




 특히 지속되는 비로 작물별 발생 우려가 있는 병 예방과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해 각 기관에 방제 계획수립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폭우 피해가 발생한 경기, 강원 지역에는 농촌진흥청 소속 지역담당관*을 파견하여 현황 파악과 기술지원을 위한 수요조사를 17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지역담당관: 농촌진흥청과 소속 연구기관의 과장급 및 팀장 이상 연구직·지도직 직원. 현재 한시적으로‘여름철 재해 대응 지역담당관’으로 재편했음




 한편, 농촌진흥청은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했더라도 복구 가능 상태에 있는 농작물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재배지 물길 정비와 방제 준비 등 사후관리를 당부했다. 




 물에 잠긴 벼 표면에 묻은 흙은 고압 분사 호스를 활용하여 깨끗한 물로 씻어줘야 한다. 논물은 새로운 물로 걸러 대주기를 해야 뿌리 활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벼 생육상태를 보면서 비가 잦은 시기에 급속히 확산할 가능성이 큰 도열병과 흰잎마름병, 잎집무늬마름병 등 병해 예방을 위해 논에 물이 빠진 뒤 신속히 방제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콩 재배지에서는 작물 뿌리가 땅 위로 나왔을 경우 우선 흙덮기 작업을 하고, 생육이 부진할 경우 1% 요소액을 잎에 뿌려준다. 작물이 쓰러졌거나 재배지 토양에 물기가 많으면 탄저병이나 검은뿌리썩음병, 시들음병, 역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살균제를 뿌려준다. 




 감자는 물에 잠긴 시간이 길어질수록 부패율도 높아지므로 토양이 마르면 땅속의 덩이줄기를 수확하여 최대한 썩지 않도록 한다. 침수된 고구마는 덩이뿌리에 싹이 날 수 있으므로 서둘러 수확한다.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노형일 과장은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한 영농 현장의 피해복구와 농작물 생육 회복을 위한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농작물 안정 생산을 위한 기술지도와 관리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도로에 열선… 중랑 겨울 미끄럼 길 없앤다 [현장

‘중랑마실 간담’ 류경기 구청장 망우3동 등 10곳에 설치작업 주민들 보행 안전 밀착 설명

‘관악강감찬축제’ 수재민 돕기 행사로

전승 행렬 ‘기부 축제’로 대신

“절반이 의욕 넘치는 초선… 전문성 갖춘 의회 될

이재식 양천구의회 의장 “재건축 안전진단비 경감책 고민”

‘약자와 동행’ 지치지 않게…구로가 손잡아 드릴게요

사회복지 종사자에게 ‘긍지 충전’ 복지사 등 170여명 영화관람 초대 유공자 29명에게는 구청장 표창 심리검사·상담 등 ‘마음 건강’ 지원 내년부터 복지포인트 지급도 추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