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자산업 청소·유지보수 안전작업 가이드 나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5년까지 전자산업 종사자를 위한 안전보건 가이드(16종) 연차 제작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 이하 ‘공단’)은 전자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의 협력업체(소재, 부품, 장비, 정비보수, 환경처리, 운반 업체)가 수행하는 작업의 유해·위험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안전보건 가이드북」을 2월 10일(금)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배포한다.

공단 스마트안전보건기술원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생태계 구성원 중 원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보건에 취약한 협력업체 노동자에게 유해·위험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안전보건 가이드”를 순차적으로 제작할 계획이다.

첫 번째 결과물로「클린룸 청소작업 근로자를 위한 안전보건 가이드」와 「폐가스 처리설비 유지보수작업 근로자를 위한 안전보건 가이드」의 개발이 완료되었다. 제작된 가이드 책자 인쇄본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원청업체에 배부되며, 동일 내용의 전자파일은 안전보건공단 누리집에서도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각각의 안전보건 가이드에는 작업별 특징, 유해·위험요인, 재해예방 가이드가 수록되어 있어 원청업체와 클린룸 청소업체, 폐가스 처리설비 유지보수 업체가 작업에 활용 시 산재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전자산업 전반적인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각종 설비·장비 유지보수작업에 대한 가이드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2025년까지 총 16종의 유해위험작업 안전보건 가이드를 제작하여, 전자산업 협력업체 근로자에게 필요한 유해·위험정보를 연차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안전보건기술원 김규완 원장은 “전자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의 협력업체에서는 상대적으로 안전보건 정보 확보가 취약한 곳이 많다.”라면서 “협력업체가 수행하는 유해.험작업에 대한 안전보건 가이드를 제작.급함으로써 근로자의 알 권리 확보 및 산재 감소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전자산업보건센터  최도림 (052-703-0664)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