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언제 어디서든, 건강정보를 확인·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보건의료 환경 조성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언제 어디서든, 건강정보를 확인·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보건의료 환경 조성한다
- 2023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 개최(6.9) -
- 올 하반기부터 건강정보 고속도로 본사업 실시 -
- 상호운용성 강화를 위한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 고시 개편 -



 <요약본>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6월 9일(금) 15시 한국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주재로 2023년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이하‘데이터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데이터위원회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핵심인 의료데이터 활용 활성화와 관련하여 ▲2023 건강정보 고속도로 추진계획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논의하였다.


   먼저, 올해 하반기에‘건강정보 고속도로’를 본격 추진하여 여러 기관에 흩어진 개인 의료데이터를 본인에게 제공하고, 본인이 원하는 의료기관 등에 자신의 데이터를 전송·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검사, 약물처방 정보 등 12개 항목의 표준화된 의료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의료기관 간 의료데이터 교류와 전송이 쉽도록 보건의료데이터 표준 고시 개편을 추진한다. 현행 의료용어 중심으로 마련된 보건의료 데이터 표준을 데이터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중심으로 개편한다. 이를 위해 핵심교류데이터(KR CDI), 핵심공통상세규격(KR Core) 및 개인생성건강데이터(PGHD) 활용 가이드라인 개발을 추진한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디지털 헬스케어의 핵심 가치는 환자와 가족, 나아가 모든 국민의 보건 증진”이라고 밝히며, “국민이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든 건강정보를 확인·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보건의료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상세본>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6월 9일(금) 15시 한국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주재로 2023년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이하‘데이터위원회’)를 개최하였다.


  데이터위원회는 의료정보 및 보건의료데이터 정책 추진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2022년 구성되었으며 이번 위원회에서 논의된 안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2023 건강정보 고속도로 추진계획 >


  건강정보 고속도로는 여러 기관의 표준화된 의료데이터를 본인에게 제공하고, 본인 동의를 기반으로 원하는 곳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2022년 245개소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사전 실증을 검증하고, 2023년 하반기에 600여 개의 의료기관을 플랫폼에 추가로 연계하여 표준화 데이터 12개 항목*에 대한 의료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12개 디지털 표준화 항목> 
① 환자정보, ② 의료기관정보, ③ 진료의정보, ④ 진단내역, ⑤ 약물처방내역, ⑥ 진단검사, ⑦ 영상검사, ⑧ 병리검사, ⑨ 기타검사, ⑩ 수술내역, ⑪ 알러지 및 부작용, ⑫ 진료기록
   * 영상검사의 경우 현재 검사일시·검사소견 등만 확인가능 하나, 향후 제공내용 확대 계획


  또한,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질병관리청이 보유하고 있는 의료정보를 건강정보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추가로 제공한다. 


   * 건보공단(진료이력, 건강검진이력), 심평원(투약이력), 질병청(예방접종이력) 


  건강정보 고속도로를 통해 제공되는 본인의 의료정보는 본인 휴대폰에 설치된 ‘나의 건강기록앱’을 통해 조회와 저장이 가능하고, 의료기관에 진료를 받을 때 뷰어 형태로 의료진에게 본인의 정보를 직접 공유할 수 있다. 
  향후에는 법률 제정*을 통해 본인 동의 시 의료기관 외 제3자에게도 정보를 직접 전송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건강정보 고속도로 기반의 공공기관 연계 서비스 등 다양한 활용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 「디지털헬스케어 진흥 및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발의 (‘22.10.7, 강기윤의원) 
 
<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


  의료기관 간 의료데이터 교류와 전송이 쉽도록 보건의료 데이터 표준 고시 개편을 추진한다. 현행 의료용어 중심으로 마련된 보건의료데이터 표준을 데이터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중심으로 개편한다.


  그간 보건복지부는 국내 보건의료 용어표준체계(KOSTOM)*를 개발하여 2014년부터 매년 고시해 왔으나, 국내 표준 및 용어 중심 표준으로 한정되어 의료현장의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 (Korea Standard Terminology Of Medicine) 국내에서 개발한 보건의료용어분류체계


  이에, 데이터 활용환경에 맞추어 핵심교류 데이터를 정하고, 국제전송기술표준(FHIR)*을 도입하여 의료정보의 상호운용성을 높이는 표준화 전략을 추진한다.


   * (Fast Healthcare Interoperability Resources)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의료정보 교류를 위한 미국 HL7(비영리단체)의 국제전송표준체계


  구체적으로, ①의료정보 교류가 필요한 항목과 적용할 표준용어분류체계를 국가단위로 정의하고(KR CDI), ②전송표준 상세규격(KR Core)를 개발하여 핵심교류데이터를 구현하며, ③개인생성건강데이터(PGHD) 활용 가이드라인 개발·고시하고, 주요 데이터 사업*에서 단계적으로 국가 표준을 적용하는 등 의료데이터 사업간 정합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 건강정보 고속도로, EMR 인증제, 진료정보교류, 보건소 건강관리사업 등



· 핵심교류데이터(KR CDI*) : 의료정보를 공통된 의미로 교환하고 상호이해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 등 교류 시 필수적인 항목·용어를 정의한 것
  * Core Data for Interoperability


· 핵심공통상세규격(KR Core) : 핵심교류데이터를 FHIR 서버로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상세 규격을 정의한 기술문서 개발


· 개인생성건강데이터(PGHD*) : 웨어러블 기기나 모바일 앱을 통해 개인(환자)이 작성·기록·수집하는 증상, 생체 인식 데이터, 라이프로그 등 데이터
  * Patient(Person)-Generated Healthcare Data



   이를 위해 2022년 12월 민·관이 협력하여 의료기관·병협·의협·산업계·공공기관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보건의료표준화 추진단을 구성하여 표준개발·검증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폭넓은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올해 하반기에 ‘(가칭)보건의료데이터 표준’을 고시할 예정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위원회 모두 발언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의 핵심 가치는 환자와 가족, 나아가 모든 국민의 보건 증진”이라고 밝히며, “국민이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든 건강정보를 확인·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보건의료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붙임> 1. 2023년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 개요
           2.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 위원 명단
           3. 2023 건강정보 고속도로 추진계획
           4.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