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사업처·美지사 신설…공모제 포장 측근들 요직 발탁
철도공단의 조직개편은 기술융합, 부서별 적정업무 배분 등 정부 정책과 코드를 강조했지만 신호제어처와 정보통신처를 신호·통신처로 통합한 것 외에 변화를 찾기 어렵다. 행복주택사업처 및 미국지사 신설이 오히려 눈에 띈다.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를 놓고도 뒷말이 나온다. ‘전 간부직 공모제’를 내세워 상임이사인 본부장에게는 운영계획서, 현직 처·부장에 대해서는 직무계획서를 내도록 했다. 공석인 홍보실장은 응시자가 없어 3차례 공모가 진행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기관장이 언론에 민감한 데다 작은 일까지 일일이 챙기면서 홍보실장은 기피 보직으로 분류된다.
잦은 인사로 조직과 직원들이 혼란스러워한다는 말도 나온다. 적재적소 기용을 내세운 공모제는 ‘친청체제’를 구축하는 수단으로 악용된다는 일부 지적도 있다. 주요 보직은 책임과 희생이 필요한데 보상은 없고, 책임만 강조되면서 공모를 해도 응시자가 적다. 적임자보다 측근 인사들이 자리를 차지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는 불만도 있다.
철도공단의 한 간부는 “조직개편을 통해 조직에서는 이사장의 유임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면서 “공단에 전문가는 없고 오로지 이사장의 의지와 지시만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토로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3-07-01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