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업이 변해야 김대리가 산다] <2>휴가도 일의 연장선… 재충전이 살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바람 쐬고 온 김대리 업무능력 물올랐네

온라인 교육 기업인 휴넷에서 일하는 박기복(38) 팀장은 지난달 회사에 단 하루도 출근하지 않고 가족들을 위한 시간을 보냈다. 박 팀장은 휴가 기간 평소 읽지 못했던 책을 읽고 운동을 하면서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했다. 또 2주 동안 제주도 여행을 다녀오면서 삶의 의미와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 박 팀장은 “평소와 달리 충분히 여유를 갖고 ‘오늘 안 되면 내일 하자’라는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즐겼다”며 “그러다 보니 5년간의 회사 일을 되돌아보게 됐고 다시 입사하는 사람처럼 새로운 출발점에 선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직장인은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라며 “휴가도 일의 연장선이고, 재충전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휴식 없는 직장인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

박 팀장처럼 5년 동안 근무한 휴넷 직원들은 한 달간 ‘학습휴가’로 불리는 유급휴가를 갈 수 있다. 직장인이 월급을 받으면서 한 달을 통째로 쉬는 것은 우리나라 근로 환경에서 거의 불가능한 일로 여겨지지만 휴넷은 1999년 회사 설립 이후 이 제도를 계속 실시하고 있다. 2012년 11명, 2013년 10명, 2014년 3명이 휴가를 다녀왔으며 올해엔 16명이 휴가를 갈 예정이다. 조영탁 휴넷 대표는 “휴가 대상자들은 근속 만 5년을 채운 뒤 1년 안에 업무 상황 등을 고려해 계획적으로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며 “한 달간의 공백 때문에 일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 상황에는 단기 대체 인력을 채용해 모든 직원이 빠짐없이 휴가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회사 임원급인 양은희(44·여) 이사도 학습휴가 제도로 2013년 가족과 함께 이집트와 터키 배낭여행을 갈 수 있었다. 양 이사는 “아들과 남편이 내가 다니는 회사에 대해 주변 사람에게 자랑하고, 내가 하는 일을 이해해 주고 공감하는 계기가 됐다”며 “좋은 기회로 휴식을 취했으니 회사에서 더 잘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기면서 복귀 이후 업무에 더 충실하게 임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휴가로 인한 재충전이 업무 효율성을 높여 줄 뿐 아니라 회사와 직원이 상생하는 계기가 된 셈이다.

●작년 직장인 평균 휴가 8.6일 불과

회사의 이러한 제도 덕분에 직원들은 주변 친구들이나 지인들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한 달간 휴가를 가기는커녕 일주일 동안의 여름휴가나 10일 이상의 연차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온라인여행사 익스피디아가 2014년 24개국 직장인 785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은 한 해 동안 평균 8.6일의 휴가만 사용했다. 프랑스(30.7일), 덴마크 (28.6일), 독일(27.7일) 등 유럽 국가뿐 아니라 멕시코(13.6일), 태국(12.1일), 말레이시아(10.7일)보다도 열악한 수준이다. 열심히 일한 김 대리들이 어디로든 떠나기는커녕 마음 놓고 쉴 수도 없는 게 현실이다.

휴넷의 사례처럼 직원들이 휴가를 모두 사용하거나 장기간 휴가를 가는 것만으로도 회사에 대한 만족도와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애당초 휴가를 생각조차 할 수 없는 과도한 업무량, 휴가 사용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상사의 눈치, 휴가를 짧게 사용하거나 아예 가지 않는 직원을 ‘열심히 일한다’고 생각하는 기업 문화는 변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올해 여름에도 수많은 김 대리들은 재충전의 기회를 날려 버리게 될까 걱정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07-1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