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내년 국제기구 파견 공무원 늘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행 85명서 100명으로 확대

인사처, 기재부와 예산 협의… ‘고용휴직 명단’ 연말까지 확정

정부가 유엔 등 국제기구에 파견하는 공무원 수를 현행 85명에서 100명으로 늘린다.

인사혁신처는 공무원들의 국제기구 진출 활성화를 위해 ‘국제기구 고용휴직 제도’를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인사처는 이에 필요한 비용 250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다.

국제기구 고용휴직제는 공무원이 소속기관에서 휴직한 뒤 인력 교류 협약을 맺은 국제기구에 정식 직원으로 근무하는 제도다. 한 번 파견되면 3년간 근무하되 필요한 경우 최대 2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정부가 공무원 1명을 국제기구로 파견하기 위해 지원하는 비용은 연간 평균 2억 5000만원이다. 올해 국제통화기금(IMF) 등 37개 국제기구에 파견돼 근무 중인 공무원 수는 85명이다. 지난해 65명에서 20명을 늘린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나라 출신 인력의 국제기구 진출이 여전히 저조하다는 게 인사처의 설명이다. 인사처 관계자는 “우리나라 경제 규모에 비해 국제기구에 진출한 공무원 수가 턱없이 적은 편”이라며 “다양한 국제 기준을 설정하는 업무를 맡은 기구와 조직에 공무원들을 적극 파견해 행정한류 등 창조경제를 전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현재 유엔에 근무하는 우리나라 출신 직원은 공무원과 민간인을 포함해 285명에 그친다. 호주(571명), 스페인(861명) 등 우리나라와 경제 규모가 비슷한 국가들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인사처는 부처별로 내년 국제기구 고용휴직을 위한 수요 조사를 한 뒤 올 연말까지 파견 명단을 확정할 계획이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6-05-0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