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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접속자 20만명 돌파… 재미 살려 ‘흥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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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로드나인


로드나인 자매.
스마일게이트 제공


스마일게이트에서 퍼블리싱(배급)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드나인’이 2024년 론칭한 MMORPG 중 최고 흥행작으로 떠올랐다. 지난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게임 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스마일게이트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는 분위기다.

로드나인은 지난 7월 12일 서비스 시작 뒤 6일 만에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매출 1위에 올랐다. 로드나인은 최고 동시접속자 수 20만명을 돌파했고, 앱마켓 조사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40일 만에 매출 3000만 달러를 돌파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이뤄냈다.

로드나인의 흥행은 과금 부담을 현격하게 줄이고, MMORPG가 갖춰야 하는 본연의 재미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로드나인은 장비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지 않아 이용자들의 부담을 낮췄다. 또 스마일게이트 특유의 이용자와 함께 호흡하는 소통 운영도 흥행 배경으로 손꼽힌다. 게임 개발 총괄인 김효재 PD는 유튜브 공식 채널의 콘텐츠에 출연해 ‘로드나잇’이라는 이름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이용자들의 평소 궁금증을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줬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로드나인은 지속가능한 게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용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2024-11-22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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