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거주 안하나요” 서울시, 토지거래허가 위반 외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신통기획·모아타운 등 개발 정보 모아 보는 ‘서울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산림형 쉼터로 돌아온 강동 고덕산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변서 즐기는 더위사냥… ‘한강페스티벌’ 26일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구치소에서 명절 맞는 윤 대통령… 아침은 떡국, 점심은 청국장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식단·TV시청 시간 그대로...특식 없어
긴 연휴 고려해 운동은 1시간 진행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탄핵심판 4차 변론기일에 출석해 있다. 2025.1.23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구치소에서 설 명절을 맞는다. 내란 수괴 혐의로 구속 기소돼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윤 대통령은 별 다른 일정 없이 평소와 같은 일정으로 명절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27일 법무부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대부분 통상 스케쥴대로 연휴를 보낼 예정이다. TV 시청 시간도 평소와 동일하고 식사도 1월 식단표에 따라 그대로 제공된다. 이에 따라 설 당일 아침 윤 대통령은 떡국과 감자반, 배추김치로 식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점심은 청국장과 온두부, 무생채, 열무김치, 흑미밥, 저녁은 콩나물국과 불고기, 배추김치 등이 제공된다.

명절마다 지급되던 특식이 이번 설에는 전 교정기관에서 지급되지 않는다. 통상 교정시설에서는 명절, 국경일 등에 유과 등 1700원 이내의 특식을 지급한다. 다만 수용자들은 보관금으로 명절 동안 먹을 음식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앞서 국정농단 사건으로 수감됐던 박근혜 전 대통령도 지난 2021년 같은 구치소에서 설을 보냈다. 2021년 연말 특별사면 전까지 박 전 대통령은 총 9번의 명절을 교정시설에서 보냈다. 2021년 설 명절 당일 아침으로는 떡국, 점심으로는 소고기뭇국 등이 나왔다. 같은 시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있던 안양교도소는 아침식사로 떡국과 조미김, 저녁으로는 순대국 등을 냈다.

다만 서울구치소는 긴 연휴일정을 고려해 운동 시간은 기존 방침과 달리 운영한다. 통상 휴일에는 운동시간이 없지만 임시공휴일 지정 등에 따라 연휴가 길어지면서, 서울구치소는 재소자의 건강 등을 고려해 연휴 기간 중 1회 운동 시간을 갖기로 정했다.


백서연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소비쿠폰 신청 첫날, 현장 찾은 유성훈 금천구청장

신청서 작성 등 주민 궁금증 해소 동주민센터 방문해 애로사항 청취

‘벨리곰’ 만나러… 영등포 축제 오세요

롯데홈쇼핑과 상생 업무협약 체결 벨리곰 활용해 관광 콘텐츠 개발

오언석 도봉구청장, 풍수해 긴급회의…피해 복구 지시

“모든 행정력 집중, 신속하게 복구하겠다”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