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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양주의 중소제조업체 주식회사 티·케이(TK CORPORATION)는 수출용 비닐 꽃 포장지로 올해 38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TK김영학(가운데) 대표가 컬러 꽃 포장지 디…
TK김영학(가운데) 대표가 컬러 꽃 포장지 디자인 직원과 함께 제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TK(대표 김영학·66)는 지난 1966년 창업,섬유포장 비닐을 제작해 오다 97년 IMF(국제통화기금)체제를 계기로 네덜란드 등 유럽과 미국·일본 화훼시장을 겨냥한 비닐 꽃 포장지를 국내 처음으로 제작했다.

특허 12개보유· 5개 출원중

봉투형 비닐 꽃 포장지 원자재는 원유 정제과정의 마지막 부산물인 나프타를 원료로 한 폴리프로필렌 필름이다.TK는 이 필름을 국내 대기업에서 조달,화훼선진국 바이어의 주문을 받아 절단·접착 등 가공을 거쳐 색상과 무늬를 넣어 인쇄한다.

V자형과 Y자형 대·중·소 크기로 대별되는 포장지의 형태와 색상,무늬 등 다양한 디자인은 모두 바이어가 지정,주문하고 TK는 대당 수억원에 이르는 최다 8도 인쇄가 가능한 18대의 첨단 컴퓨터 자동 컬러 인쇄기와 가공 플랜트를 이용해 이를 제작한다.

TK는 두께 0.35㎜와 0.4,0.5㎜의 필름 가공과 인쇄 관련 공정에서 모두 12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완제품 자동 정렬 기계 등 5개의 신기술 특허를 출원중이다.지난해엔 경기도 우수중소기업으로 지정됐다.

이 회사의 올해 매출 목표액은 지난해 28억 7000만원에 비해 30% 이상 증가한 38억 2000만원으로 이 가운데 97%는 수출이 차지하고 있다.내수시장 매출이 적은 것은 꽃 종류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를 입혀 규격화해 제작된 포장지로 심플하게 꽃을 포장하는 선진국과 달리 국내에선 투명 비닐과 부직포 등을 이용한 ‘외화내빈형’ 포장에 머물러 수요가 드물기 때문이다.

올 성장 목표 30%… 97% 수출

TK의 김영학 대표는 “우리나라는 꽃보다 포장에 신경을 더 많이 쓰는 등 꽃을 싸는데 거품이 너무 많다.”면서 “포장보다 꽃을 중요시하는 선진국형 꽃 포장지가 일상화되려면 통상 국민 1인당 연간소득이 2만달러를 넘어야 한다.”고 말했다.뒤집어 말하면 현재는 수출에만 집중된 꽃 포장지 제작업이 미래형 산업이라는 뜻이다.

현재 국내에 각종 비닐 포장지 제작업체가 1만여 곳에 이르지만 수출용 꽃 포장지 제작업체는 TK를 제외하고는 4곳뿐.김 대표는 “4곳 모두 TK에서 노하우를 배운 소규모 업체들”이라고 말했다.

1만여곳중 수출업체는 5곳뿐

TK의 성장은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함께 7년 남짓 쌓아온 바이어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에이전트를 개입시키지 않는 직수출에 힘입었다.김 대표는 “원자재와 인건비 상승,중국 등 후발국가의 도전이 드세다.”면서 “국내 디자인 업계도 나날이 성장하는 세계 화훼시장에서 경쟁할 만한 꽃 포장지 디자인에 눈을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글 양주 한만교기자

mghan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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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