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양주의 중소제조업체 주식회사 티·케이(TK CORPORATION)는 수출용 비닐 꽃 포장지로 올해 38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TK(대표 김영학·66)는 지난 1966년 창업,섬유포장 비닐을 제작해 오다 97년 IMF(국제통화기금)체제를 계기로 네덜란드 등 유럽과 미국·일본 화훼시장을 겨냥한 비닐 꽃 포장지를 국내 처음으로 제작했다.
●특허 12개보유· 5개 출원중
봉투형 비닐 꽃 포장지 원자재는 원유 정제과정의 마지막 부산물인 나프타를 원료로 한 폴리프로필렌 필름이다.TK는 이 필름을 국내 대기업에서 조달,화훼선진국 바이어의 주문을 받아 절단·접착 등 가공을 거쳐 색상과 무늬를 넣어 인쇄한다.
V자형과 Y자형 대·중·소 크기로 대별되는 포장지의 형태와 색상,무늬 등 다양한 디자인은 모두 바이어가 지정,주문하고 TK는 대당 수억원에 이르는 최다 8도 인쇄가 가능한 18대의 첨단 컴퓨터 자동 컬러 인쇄기와 가공 플랜트를 이용해 이를 제작한다.
TK는 두께 0.35㎜와 0.4,0.5㎜의 필름 가공과 인쇄 관련 공정에서 모두 12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완제품 자동 정렬 기계 등 5개의 신기술 특허를 출원중이다.지난해엔 경기도 우수중소기업으로 지정됐다.
이 회사의 올해 매출 목표액은 지난해 28억 7000만원에 비해 30% 이상 증가한 38억 2000만원으로 이 가운데 97%는 수출이 차지하고 있다.내수시장 매출이 적은 것은 꽃 종류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를 입혀 규격화해 제작된 포장지로 심플하게 꽃을 포장하는 선진국과 달리 국내에선 투명 비닐과 부직포 등을 이용한 ‘외화내빈형’ 포장에 머물러 수요가 드물기 때문이다.
●올 성장 목표 30%… 97% 수출
TK의 김영학 대표는 “우리나라는 꽃보다 포장에 신경을 더 많이 쓰는 등 꽃을 싸는데 거품이 너무 많다.”면서 “포장보다 꽃을 중요시하는 선진국형 꽃 포장지가 일상화되려면 통상 국민 1인당 연간소득이 2만달러를 넘어야 한다.”고 말했다.뒤집어 말하면 현재는 수출에만 집중된 꽃 포장지 제작업이 미래형 산업이라는 뜻이다.
현재 국내에 각종 비닐 포장지 제작업체가 1만여 곳에 이르지만 수출용 꽃 포장지 제작업체는 TK를 제외하고는 4곳뿐.김 대표는 “4곳 모두 TK에서 노하우를 배운 소규모 업체들”이라고 말했다.
●1만여곳중 수출업체는 5곳뿐
TK의 성장은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함께 7년 남짓 쌓아온 바이어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에이전트를 개입시키지 않는 직수출에 힘입었다.김 대표는 “원자재와 인건비 상승,중국 등 후발국가의 도전이 드세다.”면서 “국내 디자인 업계도 나날이 성장하는 세계 화훼시장에서 경쟁할 만한 꽃 포장지 디자인에 눈을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글 양주 한만교기자
mghan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