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경찰서 이운우(50)서장은 ‘정성 치안’이니 ‘민원인 만족을 위한 해피콜’이니 하는 낯선 단어들을 대뜸 쏟아낸다.지난 4월 동대문서에 부임하면서부터 강조해온 나름대로의 소신이다.
그중 최역점 사항은 민원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해피콜 제도.경찰에서 단속·조사받는 피해자·피의자 등에게 다음 날 전화를 걸어 만족도를 모니터링한다.질문 내용은 112 신고에 몇분 만에 출동했는지,민원을 해결하는데 오래 기다렸는지,사후 안내조치가 있었는지 등 다양하다.처음엔 주민들도 의아해 했지만 “음주단속에 걸렸는데 타이핑이 너무 느려 답답했다.”,“112에 도난신고를 했는데 조금 빨리 와줬으면 좋겠다.” 등 대답이 돌아왔다.
그러나 불만족스럽다는 답이 있더라도 해당 경찰관을 절대로 문책하지 않는 것이 철칙.잘된 사례와 그렇지 않은 사례를 일주일 단위로 모아 담당 경찰관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정리해 돌려 본다.자신의 모습을 거울에 비춰보자는 의도다.처음에는 “서장이 일선 경찰들을 뒷조사한다.”는 불만도 있었지만 지금은 만족한다.
이 서장은 “커피포트 하나를 팔고도 소비자의 만족도나 의견을 묻는 시대인데 경찰 서비스도 그에 맞추어 질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동안 조사·형사·여성청소년계 등 수사분야 직원들을 대상으로 매달 한차례씩 판례연구와 수사기법 등에 대한 워크숍도 열었다.이 내용을 바탕으로 처음 2개월동안은 거의 매일 야근을 하다시피 하면서 쌓여있던 자잘한 사건들을 처리토록 했다.그 결과 1인당 사건 보유 건수가 50건에서 30건 미만으로 줄어들어 보다 여유있게 주요업무에 파고들 수 있게 됐다.
직원들의 정서함양을 위해 ‘금일의 명언’을 선정하기도 했다.경찰 업무가 늘 일에 쫓기고 찌들리다 보니 1분이라도 마음의 여유를 찾았으면 하는 바람이다.그 여유가 주민들에게 친절한 미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이 서장은 “너무 완벽하게 일을 하려다 보니 직원들이 좀 피곤하긴 할 것”이라면서 쑥스럽게 웃는다.그러면서도 “경찰이 이정도는 해야지.”라는 자긍심이 있다고 말한다.
이 서장은 1981년 조사간부 2기로 경찰에 입문했다.20여년동안 경찰생활의 애환을 노래한 습작노트가 여러권인 아마추어 시인이기도 하다.
이효용기자 utility@seoul.co.kr
[메트로 탐방]한마디-이운우 서장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은 10%도 되지 않습니다.90%는 부모를 섬기듯 정성껏 섬겨야 할 대상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