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런’ 63%가 입시 성공… 교육 사다리 세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파격의 출산정책… “서울 공공임대 2만호 중 40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올해 예산 삭감돼 사업 차질 빚는데… 새만금 벌써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여름 산사태 예방”… 팔 걷은 지자체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의원님이 꽃 도둑? 도봉구의회 ‘발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봉구가 구의회 홍국표 의원(쌍문1동)의 ‘꽃 도둑’ 사건으로 발칵 뒤집혔다.


홍국표의원
홍국표의원

홍 의원이 녹지대 녹화를 위해 구에서 매입한 맨드라미·베고니아 등 4000여 포기의 꽃을 차량으로 몰래 실어간 것이다.

최선길 구청장이 관리소홀 책임을 물어 징계를 지시,담당 공무원이 다치게 됐다.

그러자 전국공무원노조 서울지역본부 도봉구지부가 지난 6일 성명서를 내고 홍 의원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등 강경 대응방침을 고수,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사건 내용을 지상중계한다.

홍 의원이 꽃을 도둑질했다는 게 사실인가.

A씨:구가 매입한 7만여 포기의 꽃으로 녹지대에 꽃단지를 조성하려고 했는 데 홍 의원이 동 행정차량을 이용,4000여 포기를 몰래 가져간 사건이다.

언제 그랬나.꽃은 어디에 있었나.

A씨:을지훈련기간인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3일 동안 실어갔다.꽃은 창1동 제일구장에 보관돼 있었다.자세한 것은 공원녹지과 B씨에게 물어봐라.

A씨에게 들었다.있는 그대로 알려달라.


도봉구가 녹지대에 심은 화초.최근 도봉구의…
도봉구가 녹지대에 심은 화초.최근 도봉구의회 홍국표 의원이 화초 4000여 포기를 가져가 물의를 빚고 있다.
도봉구 제공

B씨:지금 조사받고 있는 중이다.공직생활을 그만두게 될 위기에 처했다.더 이상 말하고 싶지 않다.묻지 말라.

홍 의원이 꽃을 가져가는 것을 몰랐나.

B씨:구청의 공식창구를 이용하라.속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B씨가 입을 열지 않는다.어떻게 하면 되겠나.

A씨:B씨를 조사한 C씨에게 알아봐라.그가 사건의 자초지종을 알고 있다.

어떻게 된 일인가.

C씨:25일 아침 홍 의원이 B씨에게 전화를 걸었다.홍 의원은 ‘쌍문1동에 430포기가 배정됐는 데 200여 포기밖에 안 왔다.’면서 더 줄 것을 요구했다.B씨는 ‘서류를 확인하고 배정된 분량범위 내에서 더 줄 수 있다.’고 했다.홍 의원은 ‘나눠주는 곳이 어디냐.”고 물었고 B씨는 ‘제일구장이다.’고 답했다.이것이 홍 의원과 B씨의 통화내용 전부다.

이후 홍 의원의 행동은.

C씨:홍 의원은 전화를 끊고 현장으로 와 그 곳을 지키던 상용직 직원에게 ‘B씨와 얘기가 다됐다.’고 거짓말을 한 뒤 동(洞) 행정차량을 이용,1800포기를 가져갔다.당시 B씨는 없었다.

이게 전부인가.

C씨:그렇지 않다.3일 동안 계속 가져갔다.둘째날(8월26일) 오전 9시쯤 아무도 없는 상태에서 1800포기를 실어갔다.다음날에도 400여 포기를 가져갔다.이때도 직원이 없는 상태였다.

액수는 얼마나 되나.

C씨:60만∼70만원어치다.액수가 문제가 아니다.구의 재산을 몰래 가져갔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몰래 가져갔다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 아닌가.

C씨:아직은 결정된 게 없다.선관위에서 고발을 왜 안하느냐는 얘기는 있었다.

직협에서는 앞으로 어떻게 할 생각인가.

C씨:연일 대책회의를 열고 있다.구민과 직원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하도록 만들겠다.구의회 본회의에서 사과해야 하며 앞으로 절대 그런 짓을 하지 않겠다는 각서도 받아낼 계획이다.

홍 의원은 이 꽃을 어떻게 했나.

C씨:첫날 가져간 꽃은 홍 의원 자신이 사는 쌍문1동 동익아파트에 심었다.둘째날 것은 극동아파트,셋째날 것은 현대맨션에 심은 것으로 알고 있다.

홍 의원과는 연락해 보았나.

C씨:여러차례 통화를 시도했는데 연결이 안된다.

최용규기자 ykchoi@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